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보이는 것만이 전부 진실은 아니다. 인터넷/통신 이야기

무,무서워!!무서워!!

금일 이오공감에 오래간만에 주식차트가 보여서 클릭을 해보았다.

대략적인 내용은 이제까지(1987년부터였던 것 같다.) 종합주가지수 차트를 통해서 보면 이명박 정부시절에 5000포인트를 간다고 하는 말은 누가 보아도(과거 몇십년의 주식흐름을 보면) 가능성이 없는 이야기이니,, 신뢰하지 못하는 공약을 내세우는 MB에 대한 비판의 글인 듯 하다.

나는 개인적으로 내 블로그에서 정치이야기를 담는 것이 싫다. 그리고, 해당 블로거의 의견대로 이명박정부가 주장하는 영어지상주의, 한반도 대운하에 대해서도 확신을 가지고 있지도 않다.

다만, 주식차트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잘못된 진실에 대해서는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

첫번째 그래프가 이오공감에 있었던 차트의 모양이다. 조금더 신빙성을 위해서 종합주가지수가 100(기준일)이었던 1980년 1월을 기준으로 그려보았고 이명박정부의 향후 5년사이에 그려질 5천포인트를 예상하여 그려보았다.
이 차트는 대부분 증권사에나 언론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차트이다. 이 그림만 보면.. 5년내에 5,000포인트를 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과거 어느 시절에도 이렇게 가파르게 상승한 적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바로 이점이.. 허구일수도 있다.

증권사 차트중에는 잘 사용하지 그래프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지수그래프이다.
원리는 주가지수 100에서 200으로 오를 경우에 2배이고, 2000포인트가 2100포인트로 가는 것은 5%상승하는 것인데,, 일반적인 차트에서는 두가지 상황이 같은 높이로 보인다. 다시말하면, 2,000~2,500포인트 상승하는 것은 이제까지 한번도 일어나지 않은 현상이지만, 단기간내에서 2배가 오른적은 주식시장에서 아주 많았던 현상이다.
2번째 차트가 바로 그런 지수차트가 그린 주가지수 차트이다. 
차트를 보면 추세선상에서도 자연스럽게 5,000포인트돌파가 가능하게 보인다. 그리고, 상대적인 증가율의 지표인 높이만을 보아도, 예상되는 수준의 높이(2.5배상승폭 수준)는 아주 많이 있었던 현상이다. 물론 하락전환이 될 수 도 있지만..

결론적으로 정책의 문제로서 이명박정부를 비판할 수 있겠지만, 애꿎은 주식시장의 차트를 가지고 그 논리를 비약시키는 것은 혼선을 가져올 수 있을 것 같다. 아마 차트가 있었기에 사람들의 공감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차트가 왜곡되어진 사실이라면 오히려 정당한 비판조차도 묻혀버릴수 있다.

꼭 보이는 것만이 진실이 아닌 경우가 많기때문이다.  
 

클릭하면 큰 차트가 보인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326
176
47048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