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웹사이트를 구축 방법 : 7가지 단계론 인터넷/통신 이야기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www.realfreewebsites.com 이라는 전문사이트에서 쉽게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7가지 단계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내용 자체는 간단하지만.. 이 간단한 내용을 숙지 못하고 프로젝트를 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숙지차원에서...

웹사이트를 구축하는데는 다음과 같이 7가지 단계가 있으며, 이중 Step 1~3까지는 기획자나 의뢰자의 일이고, Step 3~7까지는 웹개발자나 디자이너의 몫이 된다. 특별히 Content를 만든 과정은 함께 진행되어져야 한다.


1. 목표 세우기
목표가 명확해야 한다. 블로그사이트를 만드는 것인지, 정보만 줄것인지. 기타 무엇을 원하는지를 명확하게 하는 단계이다.
2. 누구에게 보여줄 것인가?
웹사이트의 목적이 정해졌으면, 그 다음에는 누구를 위한 사이트인지를 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FGI 등의 소비자 조사와 시장환경 조사가 함께 진행되게 된다.

3. 웹사이트의 내용을 정리하라~
이 부분이 경험적으로는 가장 중요한 것 같다. 컨설팅을 받거나, 웹사이트 구축을 진행하면.. 대부분의 Client는 전문가들이 알아서 해주기를 원하고, 전문 컨설턴트나 PM의 입장에서는 내용도 없이 목표만 이야기 하니 커뮤니케이션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실제 좋은 PM은 이 과정에서 Client로 하여금 적절한 자료를 준비하도록 요청하는 스킬이 뛰어나다. 물론 웹개발자나 디자이너의 의견과 자료도 함께 준비되어져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4. 구조를 잡아라~~
준비된 Content를 이용하여 우선 순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Hierachy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PM의 역량이 가장 극대화될 수 있는 시점이다.

필요하면, WireFrame이나 정보구조를 통하여 최적의 사이트를 고민해야 되는 시점이다.

5. 디자인 준비
앞서 이야기 했던 3단계까지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 후에 옷을 입히는 작업이다. 실제 Front 페이지에서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기때문에 스타일가이드와 더불어 가장 많은 시간이 필요한 시기이다.


6. 프로그래밍 작업
앞서나온 목표, Content, 디자인을 바탕으로 실제 기초공사를 하고 골격을 올려서 웹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구성되어진 내용을 웹에서 이해하고 있는 Code로 바꾸는 작업이다. 표준화니 적합성이라는 단어가 필요로 하게 되고, 이러한 작업이 초기일정을 더디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지만, 지나가보면,, 유지보수입장에서 꼭 필요한 단계이다.
개발자의 실력차이를 실제 가장 많이 느끼게 하는 단계이다.


7. 웹사이트에 올리기
앞의 6단계가 진행이 되면 당연히 준비된 도메인에 올리는 작업이다.
실제 개발환경과 웹환경이 차이가 있기때문에 이 순간이 가장 어려운 시기이다.



덧글

  • Ben 2008/03/26 10:45 # 삭제

    Hello,

    Thank you for translating this presentation into Korean. I have taken the translation and made a new slidecast from it. It is available here: http://www.slideshare.net/secret/g4BGftrhl9m8NG

    I have credited your website with the translation. If you would like to make any changes, please let me know.

    Thanks again,

    Ben Coleman
    Real Free Websites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326
176
47048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