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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블루슈머 7 : 통계청 자료 쇼핑 이야기

어느 시기부터 국가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에서도 좋은 정보와 더불어 다양한 웹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사용자는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최근 통계청에서 나온 블루슈머에 대한 자료도 순수하게 통계적인 수치를 분석하여 선정되었다는 것에 의미가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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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 키즈, 부자처럼 살고 싶은 2030, 여행과 레저를 즐기는 장년층'을 주목하라!

  시장환경 및 사회적 변화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비즈니스 환경을 둘러싼 변화의 시대에 경쟁이 없는 시장의 블루슈머(Blue Ocean Consumer)를 찾는 것이 기업에게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이다. 정부 역시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정책의 입안이나 실현에 있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통계청은 2007년에 이어 최근 몇 년간 발표된 대한민국의 주요 통계를 분석해 기업과 마케터, 정부가 주목해야 할 '2008년 블루슈머 7'을 선정했다.


블루슈머 7

유망산업

국가통계

외동이 황금시대

(Gold Kids)

외동이들을 위한 차별화, 고급화 서비스 및 상품

예) 어린이 전용 펀드 상품, 헬스 전문기구점, 미용실, 감성 놀이 학교

총출생아 중 첫째 아이 비중 2000년 47.2%에서 2007년 53.5%로 증가

‘부자처럼’ 2030

(Almost Rich)

2030 명품 소비층을 위한 매스티지 상품 및 서비스

예)실속형 수입차, 매스티지 상품

ㆍ25~30대 가구 자동차 보유비율
  66.7%

 

ㆍ25~29세 49% 고가품 보유

여행과 레저를 즐기는 장년층
(Passionate Senior)

장년층에게 젊은 감성과 문화를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

예)미용성형, 두뇌게임, 실버여행, 오페라

ㆍ50대가 전 연령대에서 교양오락비중 교양오락서비스비 비중 최대

ㆍ50대 교양오락서비스 비중 2003년 55.7%에서 2007년 60.8%로 증가

부부시대

(Married Romance)

부부만의 추억과 실용을 강조한 상품과 서비스
예)리마인드 웨딩상품, 부부전용  금융상품

ㆍ부부가구 급증 : 2007년 14.6%에서 2030년 20.7%로 증가 전망

ㆍ60대 이상 고령층 60%, 자식과 함께 살고 싶지 않다.

요리하는 남편, 아이 보는 아빠
(At Home Dad)

남성 전업주부의 편의를 위한 상품

예)홈메이드 이유식기, 아이 울음 분석기, 남성 전용 기저귀 가방, 다기능 고무장갑, 반조리식품

ㆍ2007년말 집에서 아이를 돌보거나 살림을 맡고 있는 남성 14만 3천명

ㆍ노동부 <임금구조 기본통계조사>
  여성근로자 중 월급여 300만원 이상 수령자 2003년 5.54%에서 2007년 11.11%로 두배이상 증가

제 3의 가족
(Family-like Care)

가족처럼 따뜻한 돌봄 서비스 및 상품

예)노인 말벗/산책 도우미, 방과 후 학습 지도 도우미, 노인을 위한 홈케어폰, 애완로봇 MOU, 애완산업

ㆍ향후 늘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복지서비스  1위 노인 돌봄 서비스 (43.2%), 2위 맞벌이 및 한부모가구 자녀양육 서비스(24.7%)

공포에 떠는 아이들

(Scared Children)

어린 자녀의 안전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

예)휴대폰 안심서비스, 경보기, 어린이 안전 관련 보험 및 경호서비스

ㆍ13세 미만 아동 성폭력 사건 2003년 642건에서 2007년 1,081건으로 증가

ㆍ2007년 실종어린이 수 8,602명


▶ 블루슈머 1 : 외동이 황금시대(Gold Kids)
  - 외동이들을 위한 차별화, 고급화 서비스 및 상품
    예) 어린이 전용 펀드 상품, 헬스 전문기구점, 미용실, 감성 놀이 학교

▶ 블루슈머 2 : ‘부자처럼’ 2030(Almost Rich)
  - 2030 명품 소비층을 위한 매스티지 상품 및 서비스
    예) 실속형 수입차, 매스티지 상품

▶ 블루슈머 3 : 여행과 레저를 즐기는 장년층(Passionate Senior)
  - 장년층에게 젊은 감성과 문화를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
    예)미용성형, 두뇌게임, 실버여행, 오페라

▶ 블루슈머 4 : 新 부부시대(Married Romance)
  - 부부만의 추억과 실용을 강조한 상품과 서비스
    예)리마인드 웨딩상품, 부부전용  금융상품

▶ 블루슈머 5 : 요리하는 남편, 아이 보는 아빠(At Home Dad)  - 남성 전업주부의 편의를 위한 상품
    예)홈메이드 이유식기, 아이 울음 분석기, 남성 전용 기저귀 가방, 다기능 고무장갑,
        반조리식품

▶ 블루슈머 6 : 제 3의 가족(Family-like Care)
  - 가족처럼 따뜻한 돌봄 서비스 및 상품
     예)노인 말벗/산책 도우미, 방과 후 학습 지도 도우미, 노인을 위한 홈케어폰,
         애완로봇MOU, 애완산업BR>

▶ 블루슈머 7 : 공포에 떠는 아이들(Scared Children)
  - 어린 자녀의 안전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
    예)휴대폰 안심서비스, 경보기, 어린이 안전 관련 보험 및 경호서비스

 

블루슈머 : 경쟁자가 없는 시장을 의미하는 블루오션(Blue Oce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블루오션의 새로운 소비자를 뜻함

기타유용한 국가통계서비스 사이트 주소

☞ 국가통계포털 : www.kosis.kr
☞ e나라지표 : www.index.go.kr
☞ 통계지리정보시스템 : http://gis.nso.go.kr
☞ 마이크로데이터서비스 : http://mdss.nso.go.kr
☞ 통계쇼핑몰 : www.nso.go.kr/shop/main.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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