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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는 왜 웹2.0 서비스가 성공하지 못할까? 인터넷/통신 이야기

 2005년 열풍처럼 불어왔던 "블루오션"의 위력이 불과 1여년을 지속하지 못하고, 2006년부터는 "웹2.0"이 그 자리를 대체하였다. 그러나 블루오션과 마찬가지로 이론적인 무장과 감상적인 케이스 스터디에 실질적인 비지니스 모델로 이끌지 못하는 현실에 부딪치고 있다. 그런 현실을 반영하듯이 2008년 열렸던 웹2.0 코리아 컨퍼런스는 2006년과는 달리 새로운 웹사이트의 기술보다는 해외사례와 이론적인 접근에 머무르고 있었다. 또한 2006년 웹2.0 사이트 에 나와있는 웹사이트들의 대부분은 사업적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사라지거나 웹1.0에 적합한 비즈니스로 바뀌어 나가고 있다.

그에 반해 해외에서는 2007년보다는 못하지만 기존 서비스의 꾸준한 개편과 새로운 형태의 웹2.0모델을 가지고 있는 신규서비스가 진행되고 있다.

이렇듯 웹2.0 서비스가 국내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에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1. 한국은 인터넷 강국이다라는 착각
아마, 2000년 초라고 하면 이 이야기에 대해서 대부분사람들의 끄덕일 수 있다. 하지만 2008년의 모습은 그렇지 않다.
인터넷통계정보시스템 사이트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률 기준으로 12위에 불과하다. 특이하게도 카리브해연안에 있는 바베이도스 라는 국가가 월등한 차이로 1위로 나타났다. 우리가 잘알고 있는 네덜란드, 캐나다, 뉴질랜드 등이 이미 우리나라 보다 인터넷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순위국가명인터넷이용률
1바베이도스95.27
2네덜란드91.36
3그린랜드90.75
4캐나다85.17
5노르웨이83.01
6뉴질랜드80.41
7스웨덴76.76
8버뮤다74.42
9룩셈부르크73.95
10일본73.46
11엔티가바부다72.29
12대한민국72.20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인터넷속도 (초고속인터넷 가입률)부분에서도 7위에 불과하다.

순위국가명DslCableFibre/LanOtherTotal
1덴마크20.99.93.30.835.1
2네덜란드20.713.40.40.234.8
3아이슬란드31.10.00.40.732.2
4노르웨이23.35.52.00.431.2
5스위스21.29.40.10.331.0
6핀란드25.64.00.01.130.7
7대한민국9.510.510.40.030.5
8스웨덴18.95.95.50.130.3
9룩셈부르크24.12.40.10.126.7
10캐나다12.413.80.00.426.6

그러나, 이런 하드웨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2000년 이후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웹서비스의 신기술측면에서는 더욱 더 그 격차가 벌어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2005년이후 한국내에서 웹2.0사이트라고 등장한 서비스는 대부분 해외사이트의 유사한 서비스를 국내화하는 수준에서 머무르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웹뿐만 아니라 2000년이후 예전의 "아래한글"이나 "V3" 수준의 일반 어플리케이션이나 소프트웨어 개발도 거의 등장하지 않았다.

이것이 2008년의 한국인터넷 사업의 현실이고, 이런 기반이 없는 상태에서 웹2.0 서비스의 성공을 기대하기는 힘든 것 같다.

2. 가입의 어려움
한국에서는 개인정보보호라는 미명아래 오히려 웹서비스가입이 어렵게 되어있다.
비단 서비스를 진행하고자하는 사업자측면만이 아니라 주민등록번호, IPIN, PIN 등의 개인 식별번호를 거의 의무적으로 사용케하는 정책적인 측면이 더 큰 것 같다.

해외의 대표적인 웹2.0사이트는 이메일과 비밀번호수준의 최소한의 정보만 제공만 하면 되고 최근에는 이 마저도 없이 회원가입없이 사용하는 서비스도 많아지고 있다.

3. 구글의 실패
야후, MSN이 그러하듯이 구글역시 한국에서는 맥을 못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구글애드센스와 같은 수익모델이 한국에서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앞으로도 웹2.0서비스가 확산되기는 요원할 것으로 보인다. 즉 구글이 치고 올라가든가 네이버가 지금처럼 "얻어만 가고 베풀지 않는" 모델을 포기하고,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나 사용자에게 그 이익을 분배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서비스를 진행하기가 힘들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해외의 무료 서비스 이면에는 구글(SaaS)이나 아마존(HaaS) 같은 소프트와 하드웨어의 지원이 있었던 것이다.

마지막으로 국내의 벤처캐피탈의 투자관행에 문제가 있다.

해외의 캐피탈회사는 기업의 가능성을 보고 투자를 하면 그 이후에 지속적인 네트웍연결을 통해 회사의 성장을 함께 해주는 방면, 국내의 캐피탈회사는 기업에 투자하는 순간부터 "회수"에 혈안이 되어 있다.
이런 이유때문에 "자금"이 절실한 유망기업들이 "투자"를 받는 순간부터 순수했던 웹서비스가 당장의 매출에만 고민하는 서비스로 바뀌어 나가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여하간 여러가지 시장환경이 웹2.0이 자리잡기가 힘든 시장으로 되어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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