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미래의 쇼핑몰 이야기 쇼핑 이야기

 미래에는 우리의 쇼핑패턴이 어떻게 변해있을까? 무언가 내게 필요한 제품/서비스를 구매한다라는 행위와 구매한 물품이 주는 기쁨은 자본경제의 존재이유이기도 하다. 무언가를 미친듯이 만들어 내면서 여기까지 흘러온 것이다. 이제 세상에 물건은 많다. 각 가정에는 TV, 에어콘, 냉장고, 자동차 등이 최소한 1대 이상 있으며 코카콜라, 나이키, 맥도날드 등의 브랜드는 우리들 가슴속에 자리잡고 있다. 부족함이 없는 시기에 물건을 한개라도 더팔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미래의 쇼핑에 대해 고민해 본다.


쇼핑의 명제
1. Shopping은 소비자가 부여하는 가치와 욕망의 함수이다.
2. 가치와 욕망은 지속적으로 변한다. 기본적 욕구의 만족 -> 생소한 욕구의 충족으로 진화한다.
3. 쇼핑은 체험(Experience)이다.
4.  기술적인 발전은 쇼핑을 더욱 진화시키고 있다.


쇼핑의 명제중 1번 가치와 욕망의 함수때문에 우리는 선진국의 사례를 살펴볼 수 밖에 없다. 기초적인 소비만이 존재하는 아프리카나 후진국보다 모든 것이 넘쳐나는 선진국에서 그만큼 다양한 욕구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모든 물자가 넘쳐나기 시작했던 이 시기에 미국인들은 교외로 많이 이동했다. 그로 인해 자동차 문화가 퍼졌으며 주차에 대한 편리성이 보장되는 쇼핑몰 등이 선호가 됐다. 잘나가던 80년대는 베이비붐 세대들이 소비를 하기 시작했으며 값싸거나 브랜드 위주의 소비가  퍼진 시기였다. 월마트 같은 대형할인점이 생겨난 이유이다. 90년대는 기술의 발달로 아마존 등의 웹기반의 소비가 중요시된 시기였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9.11테러등의 위협, SARS같은 전염병 등의 이유로 소비자들은 개인간의 접촉을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이런 흐름에서 유추할 수 있는 것이 2가지. 바로 명제 3과 4번이다. <쇼핑의 명제는 필자시각>

이제 쇼핑은 두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첫째, 기술적으로웹과 가상상점형태의 이용이 증가할 것이며 지불결제 수단의 간편화를 통해 쇼핑의 시간은 줄어들 것이다. 둘째, 그로 인해 남는 시간을 즐겁고, 참여적이며, 개인적인 체험을 제공받으려고 할 것이다. 미래의 쇼핑은 좀더 빠르고, 쉽게, 즐겁고, 새로운 곳을 방문한 듯한 느낌을 주고, 참여적인 형태로 변해갈 것이다.


Trend1. Shopping of Technology


-아바타
 

아바타를 이용해 자신의 스타일을 미리 시험해 보는 컨셉은 새롭지는 않다. 하지만 가상의 분신 아바타를 이용해 옷을 미리 입어보는 것은 실제 상점을 체험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며 그냥 아이쇼핑하는 것보다는 진보된 느낌을 줄 수 있다. 스타일 어드바이스나 아울렛등의 메뉴등을 통해 실제 입어보면서 쇼핑할 수 있으며 코디스타일을 조언함으로 판매자는 소비자에 더욱 가깝게 갈 수 있다.

국내 쇼핑사이트들 중 이런 아바타를 지원하는 곳은 아직 드물다. 아바타의 효과가 채팅이외에 적은 이유가 가장 클 것이다. . 여하튼 아바타 기술은 특별하진 않지만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Virtual Try On
아직 기술적으로 미비해서 체험효과는 크지 않지만 향후 3D나 Data Haptics등의 기술이 이용되면 더욱 리얼해질 것이다. 실제로 종이태그를 이용 가상으로 옷을 입어볼 수 있는 기술이 아래 그림으로 종이태그에 붙어 있는 코드를 디스플레이장비에 붙어있는 리더기가 읽어 이용자의 모습에 맞게 옷을 디스플레이 해준다. 아직까지는 리얼하진 않다. <


-Wireless Technologies
무선 기술은 거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미래의 쇼핑에도 가장 큰 영향을 끼칠 기술 중 하나가 LBS와 RFID기술이다. LBS는 소비자 측면에서, RFID는 재고처리와 같은 공급자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만약 내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나의 생일, 남자친구의 유무 등의 정보가 담겨 있는 핸드폰이나 PDA를 들고 상점에 들어서는 순간 그 정보를 판매자가 알 수 있다면 엄청난 마케팅 효과가 있을 것이다. 판매자는 개인정보를 얻는 대신 특별할인 등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부여해야 할 것이다. 무선기술은 국내가 가장 발달된 국가 중 한 곳이기 때문에 무선기술을 이용한 쇼핑에 대한 것은 여러분들이 느끼는 것이 정답일 것이다.

Trend2. Shopping of Experience
 
-뉴욕 프라다 매장

일개 명품매장이 어떻게 미래의 트렌드가 될 수 있는가? 정답은 'yes'이다. 프라다 매장에는 예술, 엔터테인먼트, 기술이 녹아 있는 매장이다. 뉴욕과 런던의 디자인 그룹인 IDEO와 AMO등에서 작업을 맡았으며, 23,000평방피트(약2,137평방미터)의 2층짜리 대형 매장으로, 단순히 의류 매장으로서 만이 아니라, 때에 따라서는 계단이 200명 가량의 객석이 되고, 그 앞의 사선벽이 무대로 펼쳐지면서 순식간에 공연장으로 변화가 가능하다. 또한, 하이테크의 피팅룸과 점원들이 가지고 다니는 무선 기기들로 그때 그때 고객이 원하는 물건의 재고 확인과 계산이 가능하다. 물론, 이런 시스템은 사이즈와 지불방식 등이 프로파일이 입력되어 있는 고객카드를 미리 고객들에게 발행 했기에 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프라다'의 뉴욕 소호 매장은 디자인 컨셉 및 활용, 시스템에 있어서 미래의 매장을 예견할 수 있는 곳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



프라다 매장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곳은 Magic mirror room으로 내가 입은 옷의 뒷면을 정면 거울에서 볼 수 있도록 해서 이용자의 편의를 극대화 했다. 신기하지 않은가? 뉴욕 프라다 매장은 쇼핑의 개념을 한단계 넓힌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프라다 매장이 갖는 쇼핑과 관련된 특징은 하이테크 기술을 이용해 고객에게 새로운 체험의 장을 제공한다는 것과 매일 매일 다른 전시장의 모습을 구현 고객에게 새로운 기분을 선사한다는 것이다.

-Entertainment 쇼핑몰



멀리 외국의 케이스를 찾을 필요가 없다. COEX가 우리가 가장 가깝게 접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이다. 백화점, 할인점 등은 쇼핑이란 행위 자체가 목적이지만 코엑스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은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곳이라는 인식이 더 중요하다. 궁극적으로 소비자가 쇼핑을 해야하지만 사람들은 코엑스에 무언가 살 것이 없어도 재미가 있기 때문에 간다. 자연스럽게 구매와 연결될 고리를 마련해 논 것이다. 극장, 아쿠아리움이 쇼핑하는데 왜 필요한가? 코엑스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은 TV리모콘과 같은 역할을 하도록 구성돼 있다. 코너를 돌 때마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보는 것처럼 새로운 이벤트, 새로운 색상, 새로운 곳에 와있다라는 느낌을 주도록 꾸며져 있다. 체험이 쇼핑을 유발하는 요소가 되버린다.

Experience Engineering이란 업체는 이와 같은 경험과 체험을 구성하도록 컨설팅해 주는 업체로 포춘100대 기업과 작업하고 있다.


Trend3. Shopping of Bigbrother


-Video Recording & Remote Monitoring


판매자 입장에서는 도난방지 이외의 목적외 소비자의 구매패턴, 행동패턴 등의 연구를 위해 여러 곳에 비디오 카메라를 설치한다. 한 백화점에서 입구에 넥타이 판매대를 배치했더니 판매가 뚝 떨어진 이유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비디오카메라를 설치하고 관찰한 케이스가 있다. 이유는 보려고 하면 새로 들어오는 사람들과 부딪쳐야기 때문에 자리를 빨리 뜬 다는 것. 이렇듯 개인의 사생활 침해라는 불평에도 Big Brother(감시)의 눈길은 나날이 더해져가고 있다. 카메라폰과 디지탈 카메라가 퍼지고, CCTV가 공공장소에 설치되는 등 Digital Imaging세상이 도래하면서 특히 심해졌다.
이 3가지 트렌드를 제외하고도 개인간 거래(C2C)에 의한 쇼핑이 활성화 될 것 같다. 개인이 판매자임과 동시에 공급자가 되는 것은 eBay의 성장세를 보더라도 알 수 있을 것이다. 보다 편리하고 보다 즐겁게 쇼핑하도록 하기 위해 판매자들은 여러가지 요소를 이용한다. 미래의 쇼핑은 좀더 빠르고, 쉽게, 즐겁고, 새로운 곳을 방문한 듯한 느낌을 주고, 참여적인 형태로 변해갈 것이다라는 처음 언급이 느낌이 올 것이다.


참고: 유리TV



참고로 아직 상용화는 안됐지만 네덜란드의 필립스사에서 만든 유리TV도 신기한 기술이지 않은가? 거울로 사용하다 거울에서 TV를 볼 수 있다니. LCD기술을 거울에 통합시켰다고 한다.

핑백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629
136
4696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