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바이두의 쇼핑몰 진출 쇼핑 이야기

타우바우에 과점화가 진행하고 있는 중국의 C2C 시장에 검색포탈업체인 바이두의 진출이 본격화 되고 있다.
바이두는 2007년 매출액 RMB17.44억 (’06 대비 108% 증가), Market Cap U$90억불의 중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업체로서
贴吧,知道,空间, 百科,뉴스, 오락, 재경, VOD 등의 서비스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Hao123 (사이트 Navi.), pctutu (PC 최적화 및 VOD 솔루션) 및 P2P S/W 업체 지속 인수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줘있다.

중국 인터넷인구 1.96억에게 “简单,可依赖”C2C 서비스 모토로  ’07.11 정식 e-commerce 사업 진입 선언하고,  현재 Baidu C2C Platform 내부 Test Version 시험중으로 되어 있으며 11월중에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1 만명 고객 대상 상품 등록 및 개업 준비 Test 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중국 최초로 중국은련과 전략적 협력 기반한 지불 P/F 를 통해 Online 충전, 거래 관리, 계좌정보 통지 등의 기능을 가진 서비스를 중국공상은행, 초상은행, 농업은행, 건설 은행 제휴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신규 IM개발과 함께 Baidu C2C 간 연동되는 강력한 Community 형 IM의 형태로 오픈될 듯 하다.

기존의 Taobao와는 
   - ’08.9 Taobao의 “소비자 보장 계획”
      . Baidu 검색엔진으로 부터 진입하는 IP에 대한 Screening 강화
      . 불량 Merchant의 Search Engine 최적화를 통한 고객 CPC 확대 방지
   - Taobao 고객의 “멜라민 사건”에 대한 Baidu의 관련 업체 보호설 전파로 상호 비방전 가열 되고 있으며

 Baidu의 B2C 장려 정책
   - 개인과 기업 Seller에 대한 표식 구분
   - 제휴 기업의 Brand, 품질 보장을 통한
     전매점 형식의 Baidu C2C로 발전 추진하고
   - 강력한 Baidu의 Traffic을 활용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참고로 중국내 기존 오픈마켓쇼핑몰 업체의 개요을 보면


타우바우
   - 상품군 21개 대분류 14만종  
   - ’07년 거래액 RMB430억
      . 광고 및 P/F 수수료 위주 (적자상태)
   - 등록고객  
      . ’07.12월 5,300에서 ’08.6월 7,200만명
   - 1인 고객 평균 구매 금액 RMB817원
 제휴 업체
   - MSN : Taobao Section 및 고객 공유
 의류 판매 현황 (C2C Mall 위주)
   - 여장 : 4,400만건 거래 및 매출 RMB51억
   - 내의 : 730만건 거래 및 매출 RMB6억
   - 남장 : 840만건 거래 및 매출 RMB11억
 전체 Merchant 수 : 84만개 (’08.3)
    - 의류 Merchant 수 : 1.5만 (B2C 500개

이츠넷

   - 06. 12 ebay와 tom.com 지분 투자
   - ’07년 거래액 약 RMB40억
      . RMB1,19억 적자 추청
   - 등록고객
      . 07.12월 기준 3,500만명
   - 1인 평균 구매 금액 RMB114원, 의류 판매 RMB6억
   - 미국 직구매 Section 운영
제휴 :
   - Netease (email, 고객, 구매 연결, BBS). tom.com 진입 후 중지됨
   - Baidu (’06.11) Text 광고, 연합브랜드, Community/BBS
   - 맥도날드 : 마케팅 협력  (인터넷+소매채널)



파이파이
   - QQ의 IM 고객 활용
     . 거래 고객의 15%가 QQ 고객으로 부터 옴
   - ’07년 거래액 RMB45억
   - “Community형 전자상거래 추구”
   - 등록고객
      . ’07. 12월 기준 5,000만명
      . 1인 평균  구매 금액 RMB90원, 의류 판매 RMB8.6억
   - 복장/신발/모자류가 전체의 30% 점유
   - 의류 관련 Merchant 수 7800여개
의류관 특징
   - 미국, 한국, 대만, 홍콩 및 일본관 운영
   - 한국 ㈜트라이씨클의 중국 법인이 세운 ogage 입점 영업중


덧글

  • hannam 2011/11/10 11:41 # 삭제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저는 현재 중국내최대한류포털사이트를 운영중입니다~
    또한 포털사이트를 기반으로 쇼핑몰 판매 대행 입점도 하고 있습니다.^^
    혹시 자료나 중국진출에대한 도움이필요하시면
    들려주세요.
    http://blog.naver.com/tokorea_cn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927
188
4704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