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온라인 동영상 시작의 수익전망 인터넷/통신 이야기

 온라인 동영상 시장이 최근 수익화에 있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음. 광고 수입이 2008년 5억달러에서 5년 후인 2013년 50억달러가 될 것이라는 eMarketer의 최근 전망 역시 연내에는 하향 수정될 전망임

비단 외국뿐만 아니라. 국내 1위기업인 판도라TV도 2006년말 기준으로 자본금 28억에, 매출액 32억, 손실액 49억원 수준으로.. 2007년 데이타는 공유되지 않고 있지만,, 추가적인 자본확대에도 불구하고, 상황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진다.

서비스가 훌륭하다고, 돈을 비례해서 벌지 못하는 것이 인터넷 사업의 현실인 것 같다.

[그림1] 온라인 동영상 시장의 광고수입 전망(2007-2013)

  • 최근 Google 산하의 YouTube는 영화사 MGM(metro-goidwyn-mayer)와 손잡고 전편 TV 프로그램 영화 공급에 합의한다고 발표하는 등 수익화 돌파구를 모색중이며, Veoh나 Revsion3와 같은 소규모의 동영상 사이트들은 이미 감원 등으로 어떻게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또한 News Corp와 NBC의 합장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Hulu등이 광고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기존 동영상 서비스들을 위협하고 있음. 유저들이 제작한 신뢰할 수 없는 동영상보다는 프로들이 만든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Hulu가 광고주들을 끌어모으고 있기 때문임
  • [그림2] 내용을 살펴보면 2008년 미국 TV 시청시간은 3,890억 시간이었으며, On Demand TV는 950억 시간이었음. 그 내역은 라이브 DVR이 590억 시간, 시청자 녹화 DVR이 230억 시간, 케이블과 위성의 On Demand가 60억 시간, 온라인 비디오가 70억 시간, 그리고 디지털 다운로드가 8억 시간임. TV나 동영상을 시청한 4,840억 시간의 불과 1.4%가 온라인 동영상 시청임

    [그림2] 북미 TV/동영상 시청시간 현황(2008)


  • 아직 시장 초창기라고 할 수 있는 온라인 동영상 사업은 아직 수익모델을 모색중인 단계라고 볼 수 있음

    [출처] techcrunch, 2008/11/13
    http://www.techcrunch.com/2008/11/13/online-video-wheres-the-money/



  •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724
    159
    4697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