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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이의 미래는? 쇼핑 이야기

이베이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전반적인 분위기는 금융위기에 따른 침체도 있지만, 아마존에 비해 더딘 의사결정과 고객의 니드를 파악하는데 실패한 결과가 경영성과로 나오고 있다. CEO의 교체를 통해서 이런 위기상황을 벗어나고자 하였지만,, 생각보다는 쉽지 않은 듯 하다.

지마켓인수의 목적도 그러한 위기상황속에서 나온 하나의 방편이었지만 이역시 잘 진행되지 않는 것 같다..



Frobes Korea의 발표에 따르면 최근 이베이의 현황에 관련하여 정리하고 있다.

1. 위기에 놓인 eBay의 현황
  가. 방문고객수의 감소와 실적 악화
    - 이베이의 페이지뷰는 지난 2년간 11% 감소했고, 최근 사이트 방문객 증가율도 1%에 그침
    - 2008년도 매출은 전년대비 1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매출 증가분의 2/3는 Skype, Paypal, StubHub 등 이베이가 인수한
      업체에서 발생했고, 주가는 5년중 최저 수준임

  나. 경쟁사의 경쟁우위 요인 약화
    - 구글은 검색결과에 "쇼핑 결과"라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을 이베이대신 다른 판매사이트로 연결
    - 아마존은 월 40불에 무제한 상품게시 허용 및 인기있는 무료 운송서비스인 아마존 Prime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함

2. 이베이 위기의 배경
  가. 경영진의 안이한 대처
    - 이베이의 고위경영진은 실무중심의 엔지니어가 아닌 컨설팅펌 출신의 인사들로 구성되어 '구글이 경쟁상대는 아니다'라는
      컨설팅 결과를 맹신함으로써 검색기술 투자 등 기술 혁신을 도외시 해옴
    - 모든 물품이 소규모 컨설팅 실시후 판매되고 상품개발시 중역회의 승인을 받는데 많은시간 소요 등 비능률적

  나. 창의적 사업 아이디어 도출기회의 차단
    - 계량화가 불확실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자금지원을 중단하는 등 창의적인 사업 아이디어 도출을 차단

3. 시장 재탈환을 위한 이베이의 자구책
  가. 대 소비자 전략 정비
    - 올 1월 CEO 로 임명된 도너휴는 이베이를 '편리추구성향의 고객을 겨냥한 정가 판매 사이트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전략하에
      다양한 상품게재, 상품게재 수수료를 인하, 안전한 쇼핑방법과 사이트 검색방법의 개선을 추진

  나. 제휴 및 M&A 확대
    - 이베이는 경쟁사인 아마존의 주력 판매품목인 서적, DVD, 전자제품 시장 공략을 위해 Buy.com과 협약체결, 결제서비스
      업체인 Bill Me Later 인수, 덴마크 온라인 자동차 광고 사이트 인수, 한국 지마켓의 지분 확대 등을 꾀하고 있음..
     

덧글

  • Ryo 2008/12/12 11:04 # 삭제

    자기 비즈니스에 대한 확신이 없는 사람들이 하는 것이,
    (1) 다른 것과 비교 (2) 계량화 (3) 시뮬레이션
    그리고선 결정하는 것이죠..

    컨설팅펌 출신에 대한 글 부분에서 확 와닿습니다.

    자기 biz model에 대한 자기확신이 확고해야 성공하겠죠..
  • hyoju 2008/12/12 13:34 # 삭제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상당부분 공감가는 내용입니다.
  • 유어스 2009/01/25 12:31 # 삭제

    공감가는 글입니다. 방대한 경영과 파트너와의 일반적 경영관행은 항상 새로운 업체에게 추월될꺼 같다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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