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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의 Litmus 서비스 : 영국의 앱스토어 인터넷/통신 이야기

유럽 이통사 O2가 직접 운영하는 앱스토어인 'Litmus'는 개발자 에코시스템 확장을 위해 네트워크 API 접속, 기술지원, 호스팅 스폰서, 포럼, 유저 커뮤니티에 등에 대한 지원을 시작하였다.

n  지원내용: 베타 프로젝트 및 제안에 대한 정리 ② 버그에 대한 보고에 대해 일정한 수당을 지급 ③애플리케이션의 마케팅과 판매 지원 및 개발자에게 판매수익 중 70%를 분배 (애플의 AppStore와 뚜렷한 차이점)

n  수익분배기준: O2의 전체 마케팅 자원을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많은 가입자들의 반응을 관찰하여 결정함

n  개발자들의 자금여력 부족 시, 모회사 Telefonica가 운영하는 벤처캐피탈에서 자금지원

관련하여

1.     Litmus O2가 직접 운영하는 에코시스템으로 기존 기능에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익분배를 추가하는 등 앱스토어 기능을 포함시킨 것이라 볼 수 있음

이동통신사의 유사 시스템

    

Next Open Innovation (Telecom Italia)

-고객에게 상품/서비스 체험 및 비즈니스 모델 제안 수렴

-개발자들에게 R&D자원활용 및 전문인력 지원

-참여자에게 토론, 실험 등 Web2.0기반의 소셜 네트워킹 지원

Content Provider Access (Telenor)

-개발자를 대신해서 콘텐츠의 판매, 과금, 전달을 대신함

-이 시스템을 통해 ‘081억달러 매출달성

Litmus(O2)

이통사, 고객, 개발자가 서로 협력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설계되어짐(고객의 평가 및 사업성 검토)

2.     앱스토어 애플리케이션 활용도 조사 (iPhone Appstore secrets_Pinch Media)

-       앱스토어 유저들은 평균의 가격인하시 130%의 수요 증가를 보임(평균의 가격인상시 25%의 수요 감소 대비) è 무료 공급(광고 BM)의 유혹

-       다운로드 이후 사용지속 기간: 무료의 20%, 유료의 30% 1일에 불과. 1개월 이내 사용지속이 5%, 3개월 이상은 1%에 불과 è 무료 공급(광고BM)의 한계

-       엔터테인먼트, 게임, 스포츠 등의 카테고리 별로 이용지속기간 및 기간별 사용량에 차이가 나타남

결국,

1.     애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는 현재 Vendor와 이통사업자들이 경쟁적으로 도입 추진중이나, 호환성 결여로 인한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성장제한, 정크 수준의 무료애플리케이션 범람으로 인한 활용도 저하 및 수익성 불확실성 등의 문제를 내포하고 있고,

2.     O2 Litmus BM은 이통사들이 기존의 애플리케이션 유통을 위해 구축한 Infra에 마켓플레이스의 기능을 부가하여 구축과정의 리소스 투입을 줄임과 동시에 이통사 만의 강점을 레버리지하는 에코시스템 구축 측면에서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임.

-       현재의 Trend와 같이 개발자 Pool이 제한된 상황에서 마켓플레이스 구축경쟁이 지속될 경우 시장은 조기에 Red Ocean화 할 것이나, 시장 선점과 브랜드 이미지, Ecosystem 확보 등을 위해 당사 역시 진입이 불가피함

-       개발자-Operator-소비자 모두가 Win-Win하기 위해서는 (1)무료 Apps.의 품질 확보를 위한 Operator의 투자와 개발자 지원, (2)카테고리와 고객 segment를 고려한 유료 Apps. Lineup, (3)잠재적 협력 대상이 될 만한 주요 Player를 고려한 Open(호환) 정책 등에 대한 고민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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