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업자들이 아마존의 사업방향성을 통해 교훈을 얻어야 된다는 내용이 light reading.com 에서 소개된적이 있다. 불과 10년전만 해도 도서나 음반을 파는 것이 전부였던 아마존은 이제 쇼핑몰로만 인식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쇼핑몰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도를 지속적으로 하며, 실패를 통한 경험을 축적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은 결과, 이제 아마존은 성공한 쇼핑몰에서..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IT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것이다. 클라우딩컴퓨터나 S3 등의 새로운 플랫폼을 시장에서 Biz 화 한 것은 아마존이 가지는 혁신의 힘이다.
특히 플랫폼의 공유와 개방이을 통해서 새로운 신규사업을 개척하고, 수익의 50%이상을 창출하는 아마존의 사례를 통해서 자사의 플랫폼을 개방하기에 주저하는 통신사에 주는 메세지는 의미가 있는 것 같다.
통신사의 플랫폼은 단순 망 뿐만 아니라, 과금시스템, 가입자의 이용행태, 단말기 정보 등 다양한 자산이 있으나,, 기존의 망에 의존한 통신사업자의 Biz모델에만 국한하는 현재의 시스템은 더 이상의 발전을 막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물론 여러가지 어려운 과정이 수반되야 겠지만.. 아마존의 사례를 통해서 과감한 변신을 하는 회사만이.. 새로운 변혁의 시대에서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이 것이 아마존이 통신사업자에게 주는 교훈인 것이다.

특히 플랫폼의 공유와 개방이을 통해서 새로운 신규사업을 개척하고, 수익의 50%이상을 창출하는 아마존의 사례를 통해서 자사의 플랫폼을 개방하기에 주저하는 통신사에 주는 메세지는 의미가 있는 것 같다.
통신사의 플랫폼은 단순 망 뿐만 아니라, 과금시스템, 가입자의 이용행태, 단말기 정보 등 다양한 자산이 있으나,, 기존의 망에 의존한 통신사업자의 Biz모델에만 국한하는 현재의 시스템은 더 이상의 발전을 막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물론 여러가지 어려운 과정이 수반되야 겠지만.. 아마존의 사례를 통해서 과감한 변신을 하는 회사만이.. 새로운 변혁의 시대에서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이 것이 아마존이 통신사업자에게 주는 교훈인 것이다.


덧글
아마존 사례에서 배울점이 많네요.
공유와 개방, 그리고 혁신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 보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도 그런 기업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참! LG텔레콤의 블로그 상상이 '도로시의 OZ LAB'으로 새 단장을 했답니다.
운영자도 엘양에서 저 도로시로 변경되었음을 알려드려요!
기존 블로그에서는 LG텔레콤과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주제였다면,
도로시의 OZ LAB은 OZ와 IT/Mobile Service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드디어 내일(18일) 도로시의 OZ LAB이 정식 오픈합니다.
저희 도로시의 OZ LAB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좋은 의견 남겨주세요~
앞으로 저도 자주 들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통신사도 노력을 해야된다는 이야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