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새와 인간의 주식투자 돈버는 이야기

증권투자정보사이트인 팍스넷 에서 재미있는 투자수익률 게임을 준비하고 있다. 이른바 새와 인간의 주식투자 를 통하여 수익률 게임을 하는 것이다.

놀이공원이나 시골장터에서 볼 수 있는 운세를 뽑는 "새'와 일반투자자간의 모의 수익률 게임을 통하여 흥미를 유발하겠다는 의도인 것 같다.



사실.. 이런 투자수익률게임은 유사한 사례가 많이 있었다. 예전에 영국에서는 다섯 살 짜리 어린이와 점성술사, 그리고 펀드매니저 중 누가 더 주식투자를 잘하는 가를 겨루는 게임을 한 적이 있었고, 결론적으로 다섯 살 짜리 어린이가 1등을 한 사례가 있었다.

더 잘 알려진 경우는 2000년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에서 원숭이와 펀드 매니저를 대상으로한 실험이었다.

원숭이에게 ‘다트게임’으로 투자 종목을 고르게 한 후 펀드 매니저들이 선택한 종목과 1년 동안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는 게임이었고, 각각 4개의 종목을 고른 이 게임에서 원숭이가 고른 네 개의 종목 중 한 종목만이 마이너스(-) 수익을 기록한 반면, 펀드매니저가 고른 종목은 네 종목 중 세 종목이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결론적으로 원숭이가 투자의 전문가라는 펀드 매니저를 이긴 것이다.


물론 항상 똑같은 결과가 나오지는 않겠지만 주식 투자의 결과는 예측하기 힘들고 변수가 많다는 얘기이다.

팍스넷의 이번 투자게임도... 수익률 그 자체보다는 "새대가리"만도 못한 투자가를 뽑는 게임이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223
200
4693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