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사진찍는 것과 블로깅의 공통점 사진/여행이야기

 아이사진을 찍다가.. 우연찮게 느닷없는.. 지름신이 강림하사.. DSLR을 구입한지.. 5년째이다.
니콘의 D100으로 시작하여 D2H를 걸쳐. 지금은 D2X를 사용하고 있는데.. 비싸게 산 렌즈 덕분에.. 캐논으로 넘어갈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똑딱이에서.. DSLR로 옮겨서.. 가장 먼저 흥미를 갖는 것이 "아웃포커싱"이다.. 촛점이 맞는 부분이 선명하게 나타나고.. 주변부는 흐릿하게 보여지는 아웃포커싱은  왠지 사진의 품위를 높여주는 착각을 가지게 된다. 그래서 렌즈도 자연스럽게 망원이나 85mm 단렌즈를 통하여 인물사진 위주로 찍게된다..

마치 내가 아는 것만을 나열하고.. 특정 주제에 포커싱하는.. 블로그 초기의 모습이다.


그러나, 어느 순간.. 여행을 다녀와서 찍은 사진을 보게되면... 아웃포커싱된 인물사진을 보면서.. 도대체.. 주변의 풍경과 건물의 정취를 알 수 없고.. 오직 인물의 얼굴 사진만 부각되어 보이게 되는 순간.. 광각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특히 유적지나.. 유명한 건물을 한 프레임에 담고자 할때.. 망원에 익숙된 렌즈사용은 .. 부족함을 안겨다 준다..

이 순간.. 넓게 펼쳐진 자연 및 건물 풍광을 담고자 다시 "광각"렌즈에 눈길을 돌리게 된다. 하나의 사진에. 시원하게 펼쳐진.. 사진은 아웃포커싱으로 인위적인 가려진.. 화면을 담아준다..

마치,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숨겨져있던 정보를 공유해주는.. 시기와 유사하다.. 물론 이 시점에는 자기만의 사진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사진을 유심히 보게 되며, 거기에 담겨져있는 사진의 아름다움에.. 맞장구를 쳐준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다보면. 어느 순간.. 사진찍는 것에.. 흥미를 잃게 된다. 좀 더 멋있는 사진을 찍기위해서는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진 해외여행을 통해서만 가능핟 것이라는.. 착각에도 빠진다. 평범한 풍경사진에는 더 이상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접사라 일컫어 지는 매크로렌즈의 사용은.. 이런 시기에.. 사진의 새로운 매력을 가져다 준다. 버스유리창에 내리는 빗줄기나.. 우리가 지저분하게 생각하는 초파리도..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사진을 찍게 되면..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것이다..

이 시기가 되면. 사물을 놓치지 않고 보게 되고 그 안에서의 또다른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다.

블로그도 이 시기에는.. 무심코 걷는 아침 풍경, 집안 이야기, 회사의 잡다한 내용들이 주제와 함께 포스팅되고,, 나만의 눈으로 바라본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것 같다. 진정 이 시점에는 다른 사람들의 공감도 함께 느낄 수 있는 시기가 되는 것 같다.


이러한 과정을 겪게 되면. 카메라의 셔터 누르는 작업자체도 신중을 기하게 된다. 막연히 디지탈카메라 메모리 용량만큼 찍어서 컴퓨터에서 사진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찍은 사진을 바로 보고. 구도를 다각도 해보는 작업을 해본다.. 사진 한장 찍는데도 여러번의 수정을 통하여 선택하게 된다.

블로그의 포스팅도.. 조금은 더 신중하고... 정제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물론 글 하나를 포스팅 할때에는 거침없이 쓰지만.. 어느 내용을 포스팅하고 어떻게 이야기를 전개해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더 많아지게 된다.

사진찍는 다는 것과 블로깅을 한다는 것은... 또 하나의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


덧글

  • 스팅구리 2009/07/02 17:37 #

    동감가는 글이네요.. 저도 DSLR 초보입문자라서 아웃포커싱만 디립다..^^ 사진과 블로깅이라..^.^b
  • 浮雲 2009/07/02 17:44 #

    네. 무조건 아웃포커싱만 되면. 좋은 사진인줄 알았죠.~~
  • 은현 2009/07/03 09:58 #

    흠 DSRL은 지름신의 사작인것이 사실인것 같네요 ㅎㅎ;;
    다행이 똑딱이 유져 ㅎㅎ
  • 浮雲 2009/07/03 11:36 #

    지름신의 마지막은 오디오가 될 것 같은데. 스피커때문에. 집 바꾸는 사람 보았어요. 그래서. 그냥. 현실에 만족. 합니다.
  • mrjihong 2009/07/08 00:29 # 삭제

    다행인것은 저도 현재 dslr뽐뿌를 받고 있지만 그나마 동시다발적인 취미로의 뽐뿌를 받지 않아서 다행입니다..자동차..보드..카메라...오디오..ㄷㄷㄷㄷㄷ
  • 浮雲 2009/07/08 08:56 #

    지름신은. 전염이 너무 강하죠.~~ 저는 요즘. 바이클이...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724
159
4697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