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한국에서의 트위터 서비스 인터넷/통신 이야기

2007년 웹2.0 컨퍼런스 참가차 샌프라시스코에 갔을때 눈에 띄였던 것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여러 홀에서 스피커들의 컨퍼런스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로비에 설치된 단말기였다.

단말기에서는 트위터를 통하여 각 홀에서 진행되고 있는 주요 내용을 단문으로 보내는 것이 슬라이드 처럼 흘러내려서 쉽게 분위기를 엿볼 수 있었다.

이런 트위터 서비스가 2년만에 한국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웹2.0이나 블루오션이 그랬듯이 약간 유행에 뒤처진듯한 상황에서 유명인사들의 트위터 가입만으로도 네이버 일면을 차지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한국에서 트위터 서비스가 BM으로 성공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 기본적으로 웹2.0의 논쟁시에도 나왔지만, 한국의 유저들은 정보의 공유보다는 정보의 소비에 익숙하다. 즉 트위터처럼 상대방 동의없이 쉽게 Follower가 되는 상황에서 새로운 정보생산을 위한 장을 만드는데는 한계가 있다.

또한 최근에 보여준 쌍용자동차사태의 실시간 트위터나, 해외의 이란사태에 대한 역할에서는 충분한 효과가 나오겠지만. 단문으로 이뤄진 트위터에서의 생산성은 그리 높지 않을 듯 하다. 더우기 모바일과 연동되지 않은 한국에서는 더욱 그렇다.

어찌보면 웹2.0에서 보여주었던 몇면 Starter들의 열의만 트위터에는 가득하고 정보를 취득코자 Follower가 되었던 사람들은 점점 식상하면서 트위터의 대화의 장에 끼지 못하는 상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플리커에 소개되어진 한장의 이미지는 해외의 사례를 보여주고 있지만, 국내상황도 이보다 더 낫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즉, 전체 트위터 사용자중에 20%는 거의 활동이 없고, 50%는 아주 가끔 들리기만 할뿐이며, 5%수준만이 활발한 활동을 하거나 Follower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실제 한국사용자 모임에 가입한 적극적인 가입자도 670명선(트위터의 성격상 왠만한 적극성만 있으면 쉽게 등록했을 것으로 본다.)에 불과한 것으로 보면 너도 나도 "트위터"를 외치는 것이 거품이 있지 않나 생각한다.







덧글

  • 헤르메스 2009/08/06 09:38 #

    트위터에 관한 그림은 비단 트위터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닐 것 같아서 그렇게 인상적이지 않았지만 아래 애플에 관한 그림은 무척이나 부럽네요. 출처를 알 수 있을까요?
  • 浮雲 2009/08/06 10:48 #

    역시.. 가치를 아시네요. www.slideshare.net에 있었던 자료중에 하나인데.. 이런 장표(Valuation)에 저도 인상을 받아서.. 캡쳐해놓았던 자료입니다.
  • harris 2009/08/06 12:22 #

    명쾌한 식견 잘 보고 갑니다.^^
  • 浮雲 2009/08/06 12:24 #

    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jace 2009/09/18 23:45 # 삭제

    트랙백을 쓰고 제목을 수정하는 바람에...
    본문은 하나인데... 두개의 트랙백이 걸렸네요... ^^;;

    아직 초보 블로거라 그러하옵니다. 이해해 주셔요~
    글이 맘에 드는데...
    저작권법 그 이전에... 글에 대한 도적질은 이제 스탑해야죠~ ^^
    그래서 트랙백 걸었습니다.
    이견 등은 아니오니, 행여 저의 미천한 글발에 오해는 마셔요~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1627
143
4703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