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프로요 업그레이드 및 부두 패치 Innovation

 프로요의 업그레이드가 시작했지만, 정작 주변의 갤럭시 사용자들 중에서 업그레이드를 하는 비율은 10%도 채 안되는 것 같다. 분명히 기존의 단점을 많이 반영하여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기존의 서비스에 큰 불만이 없이 사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는 의미도 담고 있다.

무엇보다도 프로요 업그레이드시에 기존의 데이타 및 어플들이 삭제되는 이유가 새로운 업그레이드를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일 듯 하다..

그러나, 프로요 업그레이드는 단순하게 속도의 개선보다는 사용성 측면에서 메뉴얼에 나타나 있지 않지만 세세한 측면에서 많은 개선이 있고, 향후에도 추가적인 개선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기에 지금 시점에서의 프로요 업그레이드는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요 업그레이드와 함께 부두패치의 필요성이 더 부각이 되는데.. 개발자 중심의 용어가 많아서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기가 힘든데.. 용어 몇가지를 이해한다면 실제 패치행위는 몇분이면 완료되기때문 일반 사용자들도 쉽게 패치가 가능하다.


루팅  
루팅은 안드로이드OS영역에서 사용자가 접근 할 수 없는 곳까지 접근하여 기존 시스템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카메라소리를 무음으로 한다든가. 키보드 자판에 이미지를 입힌다든가 하는) 개선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루팅 자체로 성능향상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라는 사실이다. 다만 성능향상이나 UI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루트를 탐색하고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루팅이 필요한 것이다.

부두
부두프로젝트는 외국의 개발자(supecio님)에 의해 시작한 것으로써 느린 모비낸드를 사용하는 갤럭시S의 단점을 수정하고자 시작된 프로젝트였고, 맛클 등에서 활동하고 계신 릴리나이져님이 우리 사정에 맞추어서 수정 배포하는 것이다.

커널
환경설정의 휴대폰 정보를 보면 커널버젼(프로요의 경우 2.6.32.9)이 보이는데 마치 윈도우 운영체제의 빌드번호로 이해하면 된다.

커스텀롬
제조사에서 나온 순정 펌웨어 운영체제를 사용자의 Needs에 맞추어 변경한 것이 커스텀롬이다.
하드웨어적인 부분도 있지만 UI상의 테마변경도 커스텀롬의 일종이다.

개발자의 취향에 따라서 다양한 화면 변경이 가능한데, 성능향상에는 도움을 주지 못한다.

루팅이 되지 않더라도 커스텀롬이 가능할 수 있으나, 대부분 커스텀롬은 루팅까지 포함해서 만들어지고 있어서 동일한 용어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전혀 다른 용어이다.

외장메모리(SD패치)

우리가 잘알고 있는 윈도우의 포맷방식은 크게 FAT와 NTFS로 구분되어지는데, 일반적으로 NTFS가 빠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안드로이드폰도 여러가지 포멧방식을 가지고 있는데 갤럭시S에 적용되어진 rfs를 포함하여 EXT2,EXT4,nilfs2 등이 있다.
이러한 포멧방식은 데이타의 입출력(I/O)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 아쉽게도 갤럭시S의 rfs방식이 가장 느리다.

갤럭시S는 메모리 구조가 원낸드 512MB와 모비낸드 16GB의 메모리로 구성되어져 있고, 원랜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및 모뎀 등에서 사용하고 나머지 340MB를 시스템에서 인식하고 있다. 실제 여유메모리는 100~200메가라고 이해하면 된다.

문제는 속도가 느린 모비낸드 영역에서 시작되는데, 16GB라는 파격적인 메모리확장을 위해서 삼성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모비낸드를 택하게 되었고, 이중에서 안드로이드 시스템영역으로 2GB(/data 영역이라고 함)가 활당되어 있다.

SD패치란 이 데이타영역의 포멧방식을 바꿔주거나 /data 영역에 있는 화일을 외장SD메모리에 옮겨놓는 역할을 해줌으로써 속도를 증가시키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 속도를 측정하고 있는 Quadrant 어플에서 실제적으로 I/O영역의 향상률이 몇배가 높아진 것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패치라고 하는 것도 개발자마다 그 방법이 조금씩 차이가 나기때문에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많은 사용자들이 요청하는 것이지만.. 삼성에서 이러한 패치이전에 속도개선이 가능한 포멧지원등이 차후 버젼에서 지원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1. 릴리나이져님 패치

릴리나이져님이 하는 패치가 일반적으로 이야기 하는 부두패치이다. 

부두패치의 핵심은 2GB의 /data영역만 포맷방식을 rfs에서 ext4로 바꾸는 것이다.
즉, 외장SD메모리와는 관련이 없다. 필요시 릴리나이져님의 rilfs2로도 변경이 가능하고, 루팅이 필요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업이다.

윈도우도 디렉토리나 드라이버 마다 다른 포멧을 사용할 수 있는데(파티션을 통해서)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2. 떡님 패치

초보자에게 가장 쉬운 패치방법이다. 게다가 마켓에 부두, 원펀치 라는 다소 과격한 단어로 검색하면 루팅, 포멧, SD패치를 어플 이름 그대로 한방에 패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초기 모바일터미널에서 루팅권한을 받고.. 했던 과정을 어플 하나로 해결해 주었다.

익숙해지면 몇분안에 패치에서 루팅까지 완료할 수 있다.

부두 패치 :  버튼클릭하나로 루팅/언루팅, 시스템포맷형식을 ext4-rfs-nilfs로 변경가능하다.
원펀치메모리셋팅: 외장SD의 파티션을 나누고 포맷을 변경해준다. (꼭 루팅이 사전에 되어 있어야 한다.)


 3. 낙엽님 패치

주로 외장SD패치를 기준으로 하기때문에 떡님의 외장SD패치와 유사하다.

어느 패치가 좋은 지는 사용자마다 조금씩 틀리기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주의점은 외장SD에 주요 시스템이 있기때문에 전원을 킨 상태에서 SD메모리를 분리하면 안된다.


 4. 슈퍼유님

가장 최근에 슈퍼유님께서 테크라크커널이라는 새로운 커널버젼을 만들어 배포하고 있다.

내장SD패치이고 /data영역을 ext4로 바꾸는 것이다.


이러한 패치시 가장 유의할 점은 혹시 잘못될 경우(패치자체 시간은 몇십초에 완료) 순정으로 돌아올 것을 생각해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떡님의 패치(맛클 패치방법 링크) 를 사용하고 있는데, 비교적 안정적으로 운용하고 있다.


덧글

  • taekn 2010/11/28 18:06 # 삭제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근데 마지막에 있는 테마는 무엇인가요? ^^
  • 浮雲 2010/11/28 19:49 #

    DVR을 이용해서 바탕화면을 만들고... 투명아이콘으로 처리하게 되면.. 마지막에 있는 테마구성이 가능합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2427
175
4693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