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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의 진화 Innovation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또는 '검색엔진 최적화도구(Search Engine Optimizer)'의 약어이다.

검색이라는 것은 네이버나 구글 성공의 모태가 된 것처럼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빼놓을 수 없는 도구이자 계속 진화되어야 할 숙제이기도 하다.

특히 이러한 검색은 포털뿐만 아니라 온라인쇼핑몰을 개발시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등장하게 된다. 고객이 얼마나 편하게 검색하여 원하는 물건을 신속하게 사게 만드는 것이 쇼핑몰업체의 가장 큰 숙제인 것이다.

최근 시만텍검색 등과 같은 상품의 메타데이타를 활용한 검색기술이 진행되기는 하지만, 아직은 사용성측면에서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면에서 11번가 오픈시부터 개발이 되었던 "입체검색"은 기존의 검색기능과 UI를 절묘하게 접목한 새로운 방식의 검색기술이다. 아직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향후 스마트폰이나  갤럭시탭 등의 태블릿 PC에서도 충분히 응용되어질 수 있는 기술이다.

이러한 검색기술이 인정받아서 특허청과 중앙일보에서 선정하는 2010년 하반기 특허기술상중에 지석영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특허기술상이 유형의 발명품인데 반해 BM특허로서 특허기술상을 받게 되는 것 자체가 의미있는 일이다.

“전구보다는 그 빛이 만들어낸 새로운 세상에 더 주목해야 한다.”는 캐나다의 미디어 학자 마샬 맥루한의 말처럼 새로운 BM에 대한 고민의 시작이 인터넷 강국에서 소비국가로 변해버린 국내 IT시장에서 독자적으로 살아나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되어진다.
트위터, 페이스북의 도약과 함께 “한국 웹 갈라파고스론"을 외치면서 한국 뒤떨어진 IT현실만을 비판하기 보다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면서 우리가 나아갈 바를 제시해주는 것이 더욱 필요한 시기이다.   


1. 기존의 검색결과

2. 시맨틱 검색결과
3. 11번가 입체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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