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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Buying만 있는 Social Commerce 시장 인터넷/통신 이야기

 현재 쇼핑몰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율을 보여주고 있는 오픈마켓의 시작은 공동구매에서 시작되었다. 즉, 많은 고객들이 모이면서 상품의 가격을 내릴 수 있는 박리다매형 모델의 발전이 지금의 오픈마켓으로 성장한 것이다.

실제 초기의 공동구매의 형태는 포털사이트 등 고객트래픽이 많은 곳에 공동구매 페이지를 Embedded한 형태로 제공되어졌다. 이후 이러한 공동구매의 형태를 발전시켜 판매자를 입점시키고 수수료를 받는 오픈마켓의 형태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규모도 지마켓, 옥션, 11번가 3개사이트가 10조원이상의 거래금액을 발생하고 있다. 전국의 이마트매출의 합계나, 롯데백화점의 전체 매출규모가 11조수준이라고 보았을때, 오픈마켓의 성장은 유통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 GROUPON의 성장과 함께 국내에 유행처럼 불고 있는 Social Commerce시장도 이러한 오픈마켓시장의 태동기와 유사하게 진행되고 있다.

문제는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위폰,  티켓몬스터, 쿠팡의 성공이 Social Commerce의 전부처럼 이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재미있는 것은 선발업체인 티켓몬스터 내부에서 조차 Social Commerce라기 보다는 Social Media를 활용한 마케팅업체라고 하는데 외부에서 Social Commerce사업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더우기 인프라나 플랫폼으로의 확장보다는 오픈라인 가맹점 모집을 근간으로 세력을 확장해나가는 것도 향후 발전가능성에 대한 회의를 가지게 한다.

2007년 설립한 GROUPON도 오프라인의 확장보다는 온라인에서의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다는 점을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국내의 Social Buying시장도 가맹점, 고객사이의 환불정책, 예약제도, 결제시스템 및 Social Media를 활용하기 위한 마케팅툴이 필요하며, 실제적으로 이러한 플랫폼이나 인프라 단위의 시장이 오히려 향후 확장성 측면에서도 유리하지 않을까 판단되어진다.

유행처럼 급격하게 따라하기에는 시장이 크지 않다는 것도 현재 진행되고 있는 Social Buying시장에 대한 새로운 전환점이 필요한 이유이다.


[참고] ReadWriteWeb 에서 소개하고 있는 2010년 대표적인 Social Commerce 사이트

  • Groupon (Daily Deals) Groupon CTO Ken Pelletier attributes the local deal site’s phenomenal growth to social sharing and word of mouth
  • Woot (Real-Time Social Shopping); Now part of the Amazon, Woot is an online analogue of Groupon, offering one highly discounted item for sale each day, until either time or inventory runs out
  • Social Currency (Location Check-ins); An American Express branded Foursquare app for sharing what you’re doing, where you’re doing it, what you’re buying, and what you’re still looking for
  • Amazon (Facebook Shopping); Facebook shopping comes in one of two varieties; either the ability to execute transactions in Facebook without leaving the network or leveraging the open graph by integrating Facebook into traditional site-based e-commerce platforms, Amazon chose the latter, adding connectivity to Facebook in order to provide product suggestions based on likes and favorites pulled from users social graphs.
  • RedLaser (Bar Code Scanning); Now part of eBay, but not technically social shopping (yet), Red Laser is a price comparison utility that scans product barcodes and tells you how much cheaper you can find them on eBay, Amazon and locally.  Social features are immin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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