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루팅이 아니라 개방성이다. Innovation

아이폰의 탈옥과 유사한 개념으로 지칭되는 것이 안드로이드의 "루팅"이라는 단어이다.
실제 아이폰의 탈옥과 마찬가지로 루팅 및 패치를 통해서 다양한 형태의 테마를 설치할 수 있고, 기기의 성능도 향상시킬 수 있다.

다만 아이폰의 경우 탈옥이 적법하냐, 아니냐에 대한 논란이 많고, 애플은 노골적으로 탈옥에 대한 방지책을 지속적으로 내놓은데 반하여 구글의 상대적으로 루팅행위에 대한 간섭이 없는 편인데.. 실제 안드로이드의 "개방성"과도 연관이 되어있다.

애플의 정책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아이폰에 비해서 구글은 OS 및 커널의 펌웨어를 제공하고 통신사나 개발사가 자유롭게 최적화시키는 과정을 가지는 것이 안드로이드의 개방성에 대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PhanDroid 에서도 유사한 의견을 내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안드로이드금융어플에서 루팅된 폰에 대한 기능 제한을 가지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한다. 이미 금융관련 어플을 만들때부터 금감원의 보안성 심사(키보드 보안, 백신 설치, 공인인증서 인증)가 엄격하게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시스템관련 디렉토리에 접근이 가능하다는 이유때문에 보안의 이유로 금융어플의 작동조차 안되게 하는 것은 금융어플 스스로의 보안의 한계를 고백하고 있는 것이다.

PC와 거의 유사한 보안시스템을 사전에 갖쳐놓았으면서 스마트폰은 안되고 PC 프로그램(뱅킹, 증권HTS 등)은 가능한 것 자체가 보수적인 금융업계의 속성을 그대로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테크라크 (개인적으로 여러가치 패치 방법중에서 테크라크와 떡이님의 핵펀치의 조합이 성능과 기능면에서 가장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어플을 이용하면 재부팅없이 클릭한번으로 루팅과 언루팅이 가능함을 생각해 보면, 금융기관어플도 조금 더 관용성이 있었으면 한다.

안드로이드OS의 가장 큰 장점인 개방성이 국내 금융기관에서만 "벽"으로 가려져 있는 것이 아쉬울따름이다.


덧글

  • Alphonse 2010/12/28 23:16 # 삭제

    확실히 안드로이드폰은 그 확장성과 개방성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
  • 浮雲 2010/12/29 08:47 #

    개방성보다는 확장성의 의미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초기 오픈때보다는 많이 발전한 것도 개발자와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자연스럽게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죠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629
136
4696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