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애플의 또 다른 경쟁력은 구매관리 Innovation

창의성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능, 스티브잡스로 대변되는 뛰어난 마케팅 등 잘 알려진 애플의 경쟁력뒤에 숨어있는 또하나의 강력한 경쟁력은 애플의 "구매력"이다.

회사가 어느 정도 성장하여 Cash가 쌓여있는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여 전세계의 부품업체에 사전에 현금을 주고 물량 확보를 함으로써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충분한 원자재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더우기 부품업체에 대한 다변화를 실시하여 안정적인 물품공급을 통한 제품의 원활한 생산과 경쟁에 의한 부품단가의 현실화까지 실현하는 역량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부품업체의 다변화는 아이패드2의 출시에서 더욱 확대되어 아이패드1의 경우 모바일D램(삼성전자, 하이닉스), 터치패널(TPK, Wintek), 배터리(심플로 테크놀러지, 다이나팩 인터내셔날 테크놀러지) 에 국한되었던 부품업체의 다변화를 낸드플래시(삼성전자, 도시바), CPU(삼성전자, TSMC), 디스플레이(LG디스플레이,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PCB(인터플렉스, 이녹스,  LG이노텍), 커먼모드필터(TDK, 아모텍) 등 전 부품에 걸쳐서 다원화하고 있다.

애플의 특성상 공식적인 부품업체를 공개하고 있지는 않지만 추가적인 부품업체들이 다변화 대상으로 선정되어 제공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대지진으로 인하여 아이패드의 생산물량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기초체력(구매관리)이 튼튼하게 준비한 애플이기에 다른 기업에 대비하여 빠른 회복이 될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국내업체의 경우 커먼모드 필터의 경우 지금까지는 특허권을 보유한 일본업체(TDK)가 독점해 왔지만 아모텍은 제품 내 정전기를 막는 칩 배리스터와 원하는 신호만 선별해 주는 커먼모드 필터도 공급하면서 독자기술을 개발해 처음 수주하는 데 성공했는데 그 반사이익이 가장 클 것으로 보인다.


덧글

  • jiwon 2011/03/25 11:30 #

    구매력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군요. 잘 읽었습니다.
  • 浮雲 2011/03/25 12:54 #

    네. 감사합니다. 앱스토어 자체가 구매관리 프로그램이죠~~
  • 리사 2011/03/25 16:37 #

    뭐, 애플은 삼성과 달리 하청업체를 쥐어짜지 않는다~~ 라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다 개소리죠.
    중국에서 가장 하청업체 노동자에게 박한 기업 1위로 꼽혔는데 할말 다했죠.
    뭐 어느 기업이 하청업체 쥐어 안짜겠습니까마는, 애플이나 닌텐도는 아무튼 이 분야에서는 일류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머스타드 2011/03/25 23:41 #

    일단 물량이 받쳐주니까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226
176
4704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