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이것이 SNS이다! Innovation

Web2.0으로 촉발된 SNS는 뒤늦게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성장으로 인하여 인터넷서비스의 중심으로 다가오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 Social Shopping이 보여주듯이 이름만 SNS이고 실제 참여, 공유가 한정되어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 이유중에 가장 큰 것은 인맥(Social Network) 측면에서만 강조가 되고 서비스 측면에는 등한시되는 것에 기인하지 않나하는 생각을 해본다.

즉, 고객이 스스로 참여하고 공유하는 서비스를 만들기보다는 기존의 SNS에 연결하여 서비스를 하고자 하는 생각이 강하기때문에 서비스에 대한 차별성이 적은 것이다. Mash-Up이 뭐죠! 나이키 에어 사례에서도 보듯이 실제 고객이 편리함을 느끼는 형태의 서비스가 필요한 것이다.

그런면에서 최근 자격증 시험을 치르면서 우연히 알게된 서비스는 이러한 SNS의 방향성을 잘 알려주고 있는 것 같다.

서비스의 방식은 아주 간단하다.

시험을 보고온 수험생이 본인의 정답을 적어와서 사이트에서 답안을 정리하면.. 다른 수험생들이 적은 답안의 확률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정답숫자가 나오고 합격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먼저 가채점을 해보고 싶은 마음에 정확하게 입력할 것이고, 이러한 수험생이 많으면 많을 수록 가답안의 신뢰성이 높아지기때문에 자연스러운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다.

 서로 연결고리가 없는 수험생의 가채점을 연결하여 신뢰성을 높여준다는 것이 이 서비스의 핵심이다.

물론 부가적인 서비스이기는 하지만, 인맥만을 연결시켜놓고 고객에게는 편의를 주지 못하는 다른 SNS서비스와 비교할때.. 참여를 적극적으로 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접근이 재미있는 것 같다.

기본적인 방식을 다른 서비스에도 응용하다보면.. 좀 더 재미있는 서비스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작지만... 이런 새로운 발상이 내가 생각하는 SNS이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2427
175
4693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