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네이버의 꼼수 : 고갱님! 검색은 네이버에서만 가능합니다! 인터넷/통신 이야기

네이버의 자기 사랑은 끔찍한 것 같다.

이글루스라는 변방의 블로거로서는 부러운면도 있지만, 점점 지나친 것 같다.

최근 네이버의 검색 수집 시스템 변경에 따라서 네이버를 통한 클릭수가 급격히 줄어들었다. 물론 고객에 좋은 정보를 준다는 목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대 찬성이다.  

그러나 결과는 그러하지 않다. 보도자료를 통해서는 외부 블로그 검색 품질에 대한 개선 요구를 적극 수용한 것으로 표현하고 있지만, 편하게 이야기 하면 네이버에 블로그를 개설해야 검색이 잘 되도록 배치한 것이다.

실제 검색결과를 보아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갤럭시 노트를 검색어로 네이버에서 검색한 결과이다. 파워링크 아래의 블로거의 상위에는 모두 네이버에서 개설된 블로그 글만이 올라와있다. 포스팅의 질과는 무관하게 고객의 이익이 아니라 자사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같은 검색어로 구글에서 검색할때의 포스팅된 내용을 보면 정보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확실히 차이가 난다. 고객은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의 도구를 사용한다. 지금의 네이버처럼 파워링크를 유도하거나 지식쇼핑에 유입하기 위한 블로그를 원하지 않는다.


사실 네이버가 그 동안 국내의 인터넷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하였고, 실제로 최근 개편된 모바일 웹페이지는 담당자들의 많은 고민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좋은 인상을 받았던 참인데 동시에 이루어진 검색정책과 관련해서는 실망감이 크다.



실제.. 성장이 정체되면서 성공한 벤처로서가 아니라 또 다른 인터넷재벌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NHN으로서는 어떤 방식으로든 트래픽을 늘려서 매출액을 증가시켜야 되는 고민이 있겠지만 고객의 이익에 반하면 안되는 것 같다.

퍼가기는 하고, 퍼오는 것은 철저히 막아나가는 네이버의 정책이 이제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을 수도 있다. 인터넷기업의 특성상 자산이나 현금흐름보다는 성장가치가 우선되어져할 네이버의 정체성도 바로 이런 이유가 선반영되어 나타날 수도 있다.

많은 장점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이기에 지속적으로 수정해나갈 것으로 기대하지만, 검색은 네이버의 컨텐츠만 가능할 것이라는 오류는 빨리 수정했으면 좋겠다.






덧글

  • 나그네 2012/06/11 16:40 # 삭제

    네이버 검색은...포기했습니다.
    전에 단순 히트수 노리는 외계어 사이트가 유행할때 컴플레인 편지썼더니 돌아오는건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습니다.“

    화면 캡쳐까지 했었는데...그때 포기했습니다.
    또하나의 갈라파고스가 네이버 검색입니다. 클레임이 안먹오요.
  • Crazydog 2012/06/11 18:45 #

    네이버의 자사 위주의 검색시스템은 이미 유명한 것......!
    점점 네이버를 떠나고 구글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 NoSyu 2012/06/11 21:23 # 삭제

    제 사이트도 검색 결과에서 보여주던 중 어느 날 다 삭제해버렸더군요.
    그래서 아예 못 들어오도록 로봇 정책을 바꿨습니다.;;
  • 浮雲 2012/06/11 22:18 #

    네.. 저도.. 로봇의 유입정책을 바꿔버렸습니다.
  • 타누키 2012/06/11 22:03 #

    아하 잘봤습니다~
  • 블루n블랙 2012/06/11 22:49 #

    예전에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가 한창 센세이션을이루고 있을때 메인페이지를 대대적으로 리뉴얼하고 그 검색어란을 두곳으로 배치를 해놨길래 "내가 왜 그런 시각적 스트레쓰를 받아야하나"라고 클레임을 걸었더니 "어쩔수 없는디용.."이란 내용의 답을 받고 두손두발 들었지요. 요즘 따라 더 가관인게 끌어오는 플레시 광고질이..점점 낮아지고 메인 뉴스 타이틀 또한 저질스러운게 많아져서 어디로 옮길까 고민중입니다..
  • jay 2012/06/14 18:33 # 삭제

    네이버도 구글의 "Don't be Evil" 정신을 본받았으면 좋겠고만... 어려운 일인가 봅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724
159
4697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