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이글루스의 고객은 도대체 누구일까? 인터넷/통신 이야기

 2006년 5월에 이글루스에 블로그를 개설한 이후 나는 당연히 이글루스의 고객인 줄 알았다.

그러나, 착각이다 이글루스 입장에서 보면 이글루스에 상주해 있는 블로거들은 이글루스의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받는 무료이용자일 뿐이다.  전혀 블로거에 대한 배려가 없다.

 사실 다른 블로그사이트에 비해서 인지도나 서비스의 질측면에서 열악한 것은 그리 불만 상황이 되지 않았다. 이글루스라는 블로그가 있다는 자체가 신기해하는 지인들에게 설명 한번 더 하면 될 뿐이다.
상대적으로 네이트보다는 다음이나 네이버의 유입이 많아도 그리 기분 나쁜 일은 아니었다. 그래도 잊지 않고 구독해주는 분들을 위해서.. 그리고 나의 이야기를 담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그런데 최근 여행을 다녀와서 운영자로 부터 온 황당한 비밀댓글을 보았다.


내용인즉은 여행후기를 쓴 내용이 밸리에 도배처럼 보였다는 이야기였다. 이미 이글루스에 포스팅하면서 시스템적으로 짧은 시간에 밸리에 등록이 되지 않는다는 메세지를 받고 난 후였다. (짧은 시간이라는 원칙은 어디에도 없다. ) 게다가 문의사항은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라고 했는데. 해당링크를 가보면.. 다시 이메일로 문의하라고 한다.

이미 나는 고객이 아니었다. 비싼 서버를 무료로 사용하는 체리피커수준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예전 같으면.. 그냥 넘어갈 일이지만.. 10일 동안 여행한 후기를 비행기안에서 미리 정리하고 빨리 포스팅하고 싶어서 한국에 귀국하자마자 포스팅한 것을 가지고 "도배" 운운 하는 것이 너무 기분이 나빠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냈다.


 대체 포스팅은 보시고... 댓글을 쓰신 것인가요... 여행을 다녀와서... 도시별로.. 포스팅한 내용이고, 이글루스 규정상 단시간내에서 5회이상 밸리등록이 안되는 것으로 이해를 할 수 있지만.... 내용이 스팸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아래의 내용처럼 "신경"을 쓰라는 것이 무슨 뜻인지 이해가 가지 않네요.. 신경을 써서.. 블로그에 포스팅한 것이.. 잘못인가요!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답변은 다음과 같이 기계적으로 왔다. 


안녕하세요. 이글루스 운영자입니다.

밸리 발행 주기가 단시간 내 여러글이 등록될 경우 도배로 판단해 덧글로 이에 대한 주의를 당부드리고 있습니다.
浮雲 님이 발행하신 것처럼 짧은 간격으로 밸리에 여러개의 글을 발행하실 경우
밸리 상에서 회원님의 글만이 연속적으로 등록되어 다른 회원님들께 불편을 드릴 수 있어 경고를 드렸습니다.
─ 浮雲 님께서 밸리로 발행하신 게시글 URL :
http://boowoon.egloos.com/2962797 - 2012/09/09 21:31
http://boowoon.egloos.com/2962798 - 2012/09/09 21:34
http://boowoon.egloos.com/2962799 - 2012/09/09 21:38
http://boowoon.egloos.com/2962800 - 2012/09/09 21:44
http://boowoon.egloos.com/2962803 - 2012/09/09 21:47

앞으로는 밸리에 여러 포스팅을 발행하실 경우에는 일괄적으로 밸리에 발행하시는 것 보다
시간적 간격을 두고 밸리에 글을 발행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이는 모든 회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는 사항으로, 浮雲 님의 이해 바랍니다.
[참고] 게시물 제재 및 밸리 운영 정책 : http://ebc.egloos.com/7049

그런데 하단의 밸리운영정책 어디에도 시간적 간격의 정확한 지침이 없었다.   


정확한 지침없이 몇분간격으로 발행하라는 말도 없이 도배하지 말라는 말로... 경고를 하고 있다.
 
더 이상 논쟁을 하기보다는 빨리 이사할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던차에 금요일 부터 통계자료가 이상하게 들어왔다.

즉, 주말에 갑자기 조회수가 줄어든 것인데 시간대로 보니.. 자정에서부터 오후 3시까지 통계시스템이 먹통이 된 듯 하다.
 

물론 공지사항 어디에도 해당 오류에 대한 공지는 없었다. 왜냐하면 고객이 아니기때문이다.
몇몇 이글루스 블로거들의 불만으로 인해서 나만의 문제가 아닌 것은 확인이 되었다.

3년 넘은 스킨서비스까지는 이해할 만 했다.

지난 연말에도 비슷한 내용의 포스팅을 한적이 있지만 이제 빨리 이사짐 챙겨서 떠나야겠다.

애정이 가지를 않는다. 그리고 묻고 싶다. 이글루스의 고객은 누구인지를...


덧글

  • 애쉬 2012/09/17 16:37 #

    어이가 없네요.

    수능 논술 선생님도 아니고.... 발행 간격까지 친히 가르치시니 우리 꼿코마 어린이들은 운영자 선생님 시키는 대로 해야되나요?
  • 애쉬 2012/09/17 16:42 #

    이오공감 보내고 왔습니다.^^
  • 浮雲 2012/09/17 17:02 #

    네.. 발행간격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해서. 이글루스에 생각하는 도배질을 막을 수 있을텐데.. 막연하게 내용도 보지 않고 댓글이나 메일로 '도배', '신경', '스팸' 운운 하는 것이 너무 기분 나쁘더군요..

    여하간 감사합니다.
  • ChristopherK 2012/09/17 17:01 #

    대신에 포스팅을 통한 컨텐츠를 받을텐데(.)
  • 浮雲 2012/09/17 17:04 #

    네이트는 트래픽 하나 보내놓고 자기 마음대로.. 자극적인 제목으로 바꿔서 컨텐츠화하고 있지요..
  • 바람처럼 2012/09/17 17:05 # 삭제

    예전에는 이글루스만의 매력이 참 많았는데...
    정말 정 떨어지겠네요.
    역시 설치형이 답일까요?

  • 浮雲 2012/09/17 17:17 #

    네이버도 싫고 티스토리 정도로 자유도를 높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로동 2012/09/17 17:51 #

    봇이라 그래요
  •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12/09/17 19:14 # 삭제

    계속 눈팅으로만 보고 있었는데... (Full RSS라서 RSS리더로 읽고 있었습니다.)
    포스팅을 읽는 내내 이글루스가 큰 고객을 잃은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탐대실도 아닌.... 그냥 대실이네요.. -_-;
  • Left Q Dead 2012/09/17 19:21 #

    숨은 벽들이 많은 티스토리 따위로 갈 생각 없고 이글루스 서비스 품질이 나쁘다는 생각은 안 들지만 이글루스 이용자들을 지들 입맛대로 통제하려는 이글루스 운영진들의 저 독단적인 행태는 진짜. 다른 블로그 서비스랑 비교했을 때는 물론이고 그냥 이글루스 따로 놓고만 봐도 정말 미친 새끼들 아닌가 싶을 정도입니다.

    유저들한테 걸린 운영진 비리 유형이 거의 항상 저러한 걸 보면 이제 지랄 좀 그만 하라고 하고 싶네요. 작년 탑100 주작질 사건 이후로 그들의 개지랄이 얼마나 심각한 이글루스의 사회문제인지 제대로 깨달았습니다.
  • 浮雲 2012/09/17 22:49 #

    여하간 마음에 들지 않네요
  • 浮雲 2012/09/17 23:12 #

    네 이글루스에서 고생하시네요 연말건도 불만은 있지만 최근의 상황은 참 불편하게 만드네요
  • 에이론 2012/09/17 20:29 #

    아.. 정말 보면서 제가 직접 겪어보았던 일도 있고 너무 공감이 가 나도 모르게 한숨이 나왔을 정도였네요. 타 이글루스 블로거들과의 인맥이 아쉬워서 그나마 조금씩 조금씩 연명하는 기분으로 지내왔지만 정작 도메인이 이래서야 그것조차도 슬슬 임계점을 바라보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최근에는 블로그 조회수 측정에도 오류를 빚고서는 공지 한 번 없이 얼렁뚱땅 무마하고 말더군요.
  • 浮雲 2012/09/18 07:09 #

    무엇이 중요한지를 인지 못하는 것 같아요
  • virustotal 2012/09/17 20:42 #

    이오공감을 운지시키고 그외 이런저런 사건하며 참 관리를 어떻게 하는건지
  • 이요 2012/09/17 21:28 #

    아...그래서 토욜날 이용자수가 평소의 절반 이하로 줄어있었던 것이었군요. 쇼크받았었는뎅..^^
  • 浮雲 2012/09/18 07:10 #

    네 많은 분들이 불편은 겪었죠
  • 카샤피츠 2012/09/17 22:31 #

    좋게 풀어나가자니 일감이 늘어서 귀찮고, = 호갱님은 많지만 고객님은 없습니다. Aㅏ....
  • Ariadne 2012/09/18 05:22 #

    그런데 신기한건, 스팸 블로그는 아무런 제재가 없는 느낌이에요. 단어 하나 검색 했는데 같은 내용의 글이 다른 블로그 주소로 결과물이라고 뜰 때 정말.. 그것도 1분 간격으로 올라와있는데 참 예전부터 개선 해달라고 싶은 부분이 많은데 한 5년 뒤에나 고쳐질 것 같고..
  • 浮雲 2012/09/18 07:08 #

    제가 가장 아쉬워 했던 부분이지요. 운영자가 눈으로 한번 보면 확인이 가능한 것을
  • 미친병아리 2012/09/18 20:29 #

    SK로 넘어가면서부터 예견되던 문제점이었지요.. 사용자의 의견에 대한 핵심은 놓치면서, 답변은 했다는 기록은 남겨야 하는, copy&paste 답변으로 온다는 느낌이 시작된 때죠..
    딱히, 옮길만한 곳을 찾지 못해 계속 유지 중인데.. 좋은 곳 찾으시면 옮기신 곳 포스팅 함 해주세요..
  • 浮雲 2012/09/18 22:44 #

    일단 이삿짐을 쌓는 것부터 시작해야 되는데.. 백업이 만만치 않네요.
  • astraea 2012/09/18 22:33 # 삭제

    sk 로 넘어가는 순간..바로 이삿짐을 쌌지요..ㅠ.ㅠ
  • 홍차도둑 2012/09/21 02:02 #

    내가 직접 찍고 내가 직접 취재한 컨텐츠도 지켜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이글루스라서 저도 옮길 준비중입니다.
    분명한 것은 이글루의 서비스는 지금 문제가 많습니다. 직접 통화도 해 봤지만 자기들 모순에 빠져서 답변도 제대로 못하면서 이런저런건 계속 막더군요.
  • 浮雲 2012/09/21 10:49 #

    그런 일도 있었군요.... 좋은 이야기는 거의 나오지 않네요.. 씁쓸합니다.
  • 긍지높은취객 2012/10/25 23:57 #

    저 역시 밸리 도배 관련 혐의(?) 로 30일 정지먹은 상태입니다.

    두 달 전에도 이런 사례가 있었고 이번이 두 번째네요...

    어의 없는 기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블로거들에 대한 배려는 조금도 찾을 수 없죠.

    정말 공감되는 글입니다.

    잘 봤습니다.
  • 浮雲 2012/10/28 13:49 #

    정지도 당하시는 군요. 요즘 인터넷 전반분위기가. 흉흉합니다.
  • 숭늉 2012/11/04 23:56 #

    어이가없네요. 블로거가 자신의 게시물을 5번을 올리든 500번을 올리든 무슨상관일지;
    아마 운영자가 돌아다니며 도배글을관리하다가 도배글이아닌것을 확인하고는
    저런글을썼던 모양인데 음... 엉뚱한곳에 화풀이+돌을 던지는 느낌이....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60200
1265
4649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