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서평]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 나의 이야기

 어느 잡지기자와의 인터뷰 중에서 내가 생각하는 블로그란 무엇일까요? 라는 질문이 있었다. 사전에 준비되지않은 질문이기도 하고 어느 것을 '정의'한다는 것만큼 어려운 것이 없었지만, 그 당시 나의 답변은

 ‘사진 찍는 일과 비슷한 것 같다. 처음에는 아웃포커스나 사진의 심도에 매료되어 특정사안이나 강조하고 싶은 것들을 찍다가, 시간이 지나면 풍경 등과 같은 전체적인 느낌을 담으려고 하고, 또 더 시간이 지나면 접사에 심취하게 되면서 일상의 사소로운 일들이 자연스럽게 포스팅된다. 블로그 역시 사진 찍는 것과 마찬가지로 결국에는 일상의 소소한 모습들을 자신만의 시선으로 풀어내게 된다'

지금 생각해도 크게 변화가 없는 것 같다. SNS의 확장에 따라서 블로그의 영향력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SNS와는 다른 또 다른 매력이 있는 것 같다. 가끔은 내가 왜 블로그를 하는 것일까 하는 자문도 해보지만 이제는 일상이 되어버린 것이다.

소셜마케팅회사인 다솔인 대표로 있는 이종범님의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 은 이미 파워블로그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블로그에 처음 입문하고자 하는 사람, 블로그를 활성화 하고 싶은 사람,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은 사람 등 블로거로서 한번쯤 생각해봤을 만한 주제로 쉽고 간결하게 정리된 책이다


"블로그를 하지 말아야 하는 10가지 이유" 라는 소제목으로 1장을 시작하는 모습은 하나의 프리젠테이션의 목차와 유사하다. 시간이 들고, 꾸준히 해야하며, 가끔은 원하지 않는 비판도 받을 수 있고, 공부도 많이해야하지만 찾아오는 방문객도 없을 수 있다는 것이 블로그를 하지말아야하는 이유이고, 이 것을 사전에 알고 극복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즐거운 블로그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끔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다는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변이기도 하다.

책은 그럼에도 블로그를 해야했던 상황을 저자의 경험으로 담고 있고, 실제로 각 분야에서 꿈을 이룬 블로거들을 인터뷰형태로 정리해주고 있다. 중요한 것은 블로거들이 생각하는 꿈은 돈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후의 내용은 블로그를 시작하는 방법과 글쓰기 기법, 컨텐츠를 알리는 방법을 세심하게 정리해주고 있다.
오랜 블로그 생활과 강의를 통한 경험이 독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잘 정리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이후 챕터에서는 블로그로 돈을 버는 방법이 있지만, 이 부분은 크게 기대하지 않아도 될 듯 하다. 정확히는 블로그로 돈을 직접 벌기보다는 블로그를 관리하면서 가지고 있는 경험과 역량으로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분야별 블로그 관리방법을 정리해주고 있는데 이부분은 다른 유사 책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소중한 내용이다.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 은 전문적인 책이 아니라 저자의 경험을 독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쉽게 정리해준 책이다. 다양한 형태로 '블로그'라는 단어를 머리속에 기억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지침서가 될 듯 하다. 무엇보다도 앉은 자리에서 긴 호흡없이 읽어나갈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개인적으로 '꿈을 이룬 블로거' 들의 인터뷰뿐 아니라 아직은 크게 부각되지 않았지만 '꿈을 이룰 블로거'를 소개시켜서 이미 많이 알려진 블로거보다는 조금씩 자기 영역에서 특색을 갖추고 진행하고 있는 블로거들에 대한 소개가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블로그를 하면서 누구나 쓰고 싶었던 주제였기에 더욱 더 애정이 간다.

 지금쯤 누군가가 나에게 왜 돈 안되는 블로그를 하냐고 물어본다면..  
"아무나 할 수 있는 일도 꾸준히 한다면 아무도 못하는 일이 된다." 라고 답해주고 싶다. 꿈을 이루는 사람은 성실하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629
136
4696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