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크루즈여행에 대한 오해와 진실 사진/여행이야기

 버킷리스트(bucket list)는 'Kick the Bucket'이라는 말에서 유래된 것으로 중세시대에 자살할 때 목에 밧줄을 감고 양동이를 발로 차 버리는 행위에서 시작되어졌는데, '죽기 전에 꼭 해야 할 일이나 하고 싶은 일에 대한 리스트'를 이야기 하고 있다. 

영화와 책을 통해서 버킷리스트라는 단어가 많이 나오면서 실제로 리스트를 정리하는 분들이 주위에서 많이 보게 된다.

일생을 통해서 하고 싶은 것들을 정리해보면서 소망이 이루어질 날을 기다리는 그 자체에서 삶의 활력소가 되기때문이다. 

사람들이 버킷리스트를 작성할때 많은 비중을 차지 하는 것이 여행과 관련된 것이다. 세계여행, 아프리카 사막, 히말라야, 남미 등의 쉽게 갈 수 없는 곳들을 여행하고 싶은 마음을 리스트에 적는데, '크루즈 여행'도 그 중에 하나일게다.



1. 크루즈는 비싸다.
 흔히 이야기 하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이다.  실제 크루즈 상품중에는 항공으로 가는 편보다 저렴한 상품들도 많이 있다.  중국, 동남아 상품의 경우는 50~60만원대도 종종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품격이 아주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 이런 상품들은 선상에서 있는 시간이 더 많기때문에 바다를 가르면서 크루즈선상체험을 오래하고 싶은 여행자들에게는 한번쯤 경험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꼭 동남아상품분만 아니라 지중해를 중심으로 가는 상품중에는  항공으로 가는 상품보다 저렴하고 실속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2. 크루즈는 꼭 정장 _ 드레스를 준비해야 한다.
크루즈는 철저하게 고객중심이다. 크루즈에서는 대부분 1~2번의 칵테일파티나 선장초대형식의 정찬모임이 있는데, 꼭 참석하지 않아도 된다. 특히 가이드가 없이 언어가 통하지 않으면 오히려 부담스러운 자리가 될 수도 있다. 영화에서의 화려한 드레스를 연상할 수 있지만, 그런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사람들은 외국인중에서도 많지 않다.

결론적으로 본인이 원치않으면 가벼운 비즈니스 드레스코드 정도로 준비를 해도 무난하다.

3. 크루즈는 모든 것이 무료이다.
크루즈중에서도 럭셔리와 일반 크루즈 형태가 있는데, 대부분은 식사는 무료이고, 와인 등은 디너에 무료인 경우가 많다. 룸서비스는 추가요금을 받는 경우가 많지만 럭셔리 형태는 룸서비스도 무료인 케이스가 있고 가격의 차이는 이런 서비스의 차이로 생각하면 된다.

4. 크루즈는 큰 배가 좋다.
많은 사람들이 크루즈여행을 하면서 큰배를 선호하는데, 의외로 승선인원이 작은 크루즈선박중에서 럭셔리형태의 크루즈가 많다. 선박이 크면 부대시설이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서비스의 질이 차이가 날 수 도 있고, 크루내의 숙박시설도 오션이 보이지 않는 곳이 기본 옵션으로 되어 있는 곳이 많다. 일반적으로 승객수용인원이 1,000명이상이 되면 대형크루즈에 속하는데 크루즈의 질은 승객수용인원보다는 승객수와 승무원의 비율이 작은지를 확인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 많게는 1:5이상에서 1:1수준까지 다양하게 존재한다.

세계에서 가장 크다고 하는  Oasis of the Seas 는 카리브연안을 운항하는데 100만원부터 상품이 있을 정도이다.


5. 크루즈에서는 모든 것을 알아서 해준다.
대부분의 크루즈에는 전담 승무원이 있지만, 이 들의 역할은 서비스를 요청할때에 친절히 대응하는 것이다. 즉, 크루즈여행의 목적이 다른사람들에게 방해받지 않고 본인만의 시간을 가지고하는 사람들이 많기때문에 자칫 과도한 친절이 여행객의 휴식을 방해할 수 있기때문이다.  특히 저녁식사의 경우 특별한 음식을 제공하는 곳은 사전예약이 필수이고, 내부에서 진행되는 쇼나 행사중에서도 예약이 필요한 서비스가 많다. 즉, 어디서 어떤 식사를 할지. 어떤 선내 프로그램을 이용할지가 크루즈 승객의 선택에 달려있는 것이다. 선내에서 안내하는 선내 기항지 관광을 신청해도 좋고, 기항지에 내려서 알아서 관광을 해도 전혀 불이익이 없다. 물론 배안에서만 있어도 충분히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다.

6. 나이들어서 가는 것이 좋다.
크루즈는 생각보다 체력이 많이 요청되는 여행이다. 물론 아직까지는 크루즈여행이 은퇴이후의 편안한 여정을 위해서 선택하는 승객들이 많이 있지만 조금 더 활동적으로 프로그램을 참여하기위해서는 어느정도 활동량도 필요하기때문에 꼭 나이들어서 경험하기 보다는 미리 경험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7. 똑같은 상품도 일정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크루즈 여행은 지역마다 운항하는 기간이 정해져있다. 보통 운항기간의 첫번째와 마지막 항차를 이용하면 비교적 저렴한 비행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크루즈 상품이 사전예약여부에 따라서 할인율이 많이 틀려지니까 미리 준비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지중해 크루즈의 경우는 3월달 출발상품의 경우 일반 상품보다 100만원정도 저렴하다.

8. 크루즈여행에서의 기항지 관광
크루즈여행의 하일라이트는  기항지 방문시마다 해당 기항지의 유명 명소 및 관광지를 개별적으로 여행하는 것이다. 물론 크루즈요금에는 이러한 기항지 관광요금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크루즈 내부에서 사전에 신청서를 작성하여 예약할 수 있는데, 일반 관광요금보다 2배정두 순준으로 비싸기때문에 사전에 기항지에서 내려서 여행코스를 잡는 것 고민해야 한다. 

9. 크루즈의 모든 정보는 '선상신문'에서 찾는다.
가이드가 따라가지 않는 크루즈여행의 경우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그날의 선상신문을 체크하는 것이다. 승선 당일 저녁 예약부터 선상신문에 스케즐이 나와있기때문에 승선카드를 받는 동시에 선상신문을 찾아서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크루즈여행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이 가능하기때문에 어느정도 해외여행의 경험이 있으면 크루즈승선, 항공편, 기항지 숙박 정도의 사전예약만 하면 큰 무리없이 새로운 경험이 가능할 듯 하다.
 


핑백

덧글

  • 애쉬 2013/08/23 18:16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의외로 편견이 많았네요 ㅎㅎㅎ
  • 浮雲 2013/08/23 22:00 #

    네 생각보다 저렴하게.. 크루즈 여행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 같아요.. 우리나라에서 많이가는 서유럽여행비용수준으로.. 바다안에서 멋진관광을 할 수 있죠..
  • 개발부장 2013/09/06 12:22 #

    좋은 소개 감사합니다. 내년도 여름휴가 계획이 잡힌 듯한 느낌이 드네요^^
  • 浮雲 2013/09/06 13:20 #

    네. 꼭 한번 추천드릴만한 장소입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223
200
4693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