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역발상 비즈니스 Innovation

 새롭게 시작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더우기 다른 사람들을 만족시키면서 '돈'까지 벌어야 하는 비즈니스는 더욱 어렵다.

이렇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드는 방법중에 하나가 '역발상'적인 관점으로 생각을 이끄는 방법이다.

'실패'의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가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과정에서 시작된다는 이야기가 있다. 역발상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존의 생각을 바꾸어, 그 자체가 새로운 접근을 이끌게 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상식이나 관념으로 생각해왔던 선입관, 관행 등의 질서에서 과감하게 벗어나 발상을 전환하다보면 차별화된 창의성이 나올 수 있다는 관점이다.

사실 지금은 모든 사람들이 성공했다고 공감하고 있는 구글이나 애플의 경우도 철저하게 역발상적인 비즈니스 접근으로 시작되었다.

구글의 경우는 검색엔진이 가지고 있는 다양성을 과감하게 절제하여 검색창 하나가 메인페이지이자 유일한 페이지로 시작하여 성공한 케이스이다. 이전의 벤치마킹 대상이었던 야휴의 복잡함을 완전히 거슬러 올라간 것이다. 지금은 일반화되어있지만 1기가이상의 메일용량을 무료로 주었던 지메일의 경우도 런칭당시에는 '도대체' 구글은 어떻게 돈을 벌려고 '헛된 돈'을 쓰고 있나 하는 의구심을 만들면서 성장해왔다. 

애플도 마찬가지였다. 

애플의 제2의 도약이 되었던 아이폰의 경우 디자인과 기술의 창의성도 성공의 중요한 요소이기도 했지만, 당시로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배터리일체형의 스마트폰을 만들었는데, 이 간단한 역발상적인 접근을 통해서 애플의 성공요인이 있었던 것이다.

1. 후발주자로서 동종의 제조업체나 통신사에게는 '기계'를 모르는 애플의 도발에 긴장을 늦추게 하였고,
2. 스마트폰의 구성요소중 가장 큰 부피와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배터리를 내장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디자인적인 부분과 공간활용도 부분에서 경쟁력을 갖출수 있었으며,
3. 배터리 대신에 다양한 디자인의 악세서리를 만들면서 부가적인 새로운 수익원을 만들게 되었다.

비단 최근의 상황뿐만 아니다.
20세기 대표적인 일본의 발명품인 소니의 '워크맨'도 역발상적인 접근에서 시작된 제품이다.

소니의 워크맨이 나온 시점이었던 1970년대 말은 소형 카세트플레이어의 주 기능은 녹음기였다.

그러나 크기가 아담하면서 당시로서는 혁명적인 스테레오 음을 내는 녹음기를 만들고자 시작했던 초기 워크맨의 개발은 '녹음'기능이 빠진 '녹음기'로 개발되어 실패작으로 폐기될 처지에 있었다.

그러나, '음질만 좋다면 음악을 듣는 것만으로 사용할 수도 있을 거야!' 라고 시작한 발상으로 당시 함께 연구중에 있었던 헤드폰을 연결하여 명품 워크맨이 탄생한 것이다. 녹음이 안 되는 카세트 플레이어는 있을 수 없다고 이야기 했던 대다수의 전문가들의 생각에 반해서 시작되었지만 이 덕분에 소니는 당당 세계 일류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역발상적인 비즈니스는 지금도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전세계 80개국에서 10만명이 이용하고 있는 블랙삭스닷컴 은 오직 양말을 전문적으로 파는 사이트이다. 그 것도 디자인이 특별하지 않은 검정, 희색, 파랑색, 갈색 정도의 단순한 색상만 파는 회사이다. 

그런데 이러한 단순한 회사가 글로벌사이트를 만들면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도 역발상적인 접근에서 시작되었다.

사이트에 방문하면 고객은 마음에 드는 양말의 소재와 컬러, 사이즈를 선택한 후 옵션을 지정하면 한번에 3컬레씩 4개월단위로 9켤레의 양말이 고객에게 배달되어진다. 양말이 평소엔 흔하다가도 막상 필요할 땐 없으면 사람들을 당황케 한다는 특이한 물건이라는 발상에서 시작된 사업이다. 막상 알고 보면 매우 단순한 형태로 비즈니스가 진행되지만 이전까지 누구도 생각지 못했던 아이디어다.


2010년 유니세프 는 더러운 물 캠페인을 하면서 뉴욕 한 복판에 더러운 물(심지어 말라리아, 장티푸스, 콜레라 등의 이름이 적혀있는)을 파는 자판기를 설치한다.

자판기에 1달러를 투입하면 흙탕물이 담긴 물 한통을 살 수 있는데 1달러의 돈이라면 아프리카 어린이들이 40일동안 깨끗한 물을 먹을 수 있는 돈이라는 것이다.

단순하게 기부를 해주세요라고 접근하는 것보다 훨씬 큰 관섬을 끌 수 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http://www.youtube.com/watch?v=Ug5OdN3QpJI&feature=player_detailpage 

PC방에서 흡연이 금지되자, 흡연방을 만들어 PC를 무료로 이용하게 만드는 비즈니스도 사회적 통념을 떠나서 역발상적인 생각에서 접근한 것이다.



물론 이러한 역발상 전략이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성공한 사례를 살펴보면 아주 단순하지만, 실제로 이 것을 실행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역발상이란 무조건 반대되는 것이 아니라 진취적이고 긍정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사고의 유연성을 통해서 시야를 넓히고 그 속에서 새로운 발견을 시작할 수 있다는 접근인 것이다.  본질이 그러하다.

덧글

  • Crid 2013/09/25 14:25 #

    좋은글 잘봤습니다
  • 浮雲 2013/09/25 14:47 #

    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2013/09/28 22:58 # 삭제

    그냥 지나치려다가 예의가 아닌거 같아서.. 너무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화이팅!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3539
199
4680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