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트렌드 코리아 2014 : 서평 제휴_체험 이야기

세상이 너무 빠르게 변하고 있다. 하루 하루 새로운 정보들이 쏟아져나오고 그 정보들 중에 정말 꼭 필요한 정보를 다시 찾아내어 옥석을 가리는 능력이 비즈니스의 새로운 스킬이 되었다.

그나마 소비자와 미디어가 만들어나가고 있는 정보들간의 연결고리로 이어주고 있는 것이 트렌드이다.

즉, 트렌드 파악을 통해서 정보습득의 상호작용을 원만하게 해주고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 소통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매년 연말, 연초에 다양한 산업군에서 트렌드와 관련된 보고서가 나오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일 것이다.

'아프니까 청춘이다'로 청춘의 아픔을 따뜻하게 격려했던 김난도 교수(공저)의 트렌드 코리아도 바로 이러한 시대의 흐름속에서 정리된 보고서이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화두가 될 수 있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2007년이후 꾸준히 발간되어진 '트렌드 코리아'시리즈는 새로운 계획을 수립할때 반드시 참고하여야 할 체크리스트서의 역할로 자리잡고 있다.



실제로 책의 내용도 2014년의 트렌드를 정리하기에 앞서 지난 2013년의 트렌드 키워드를 다시 한번 '복기'시켜주는 '착한' 트렌드 기본서이다. 코브라 트위스트(COBRA TWIST) 라는 뱀의 해를 의미하는 2013년의 키워드 분석을 통해서 2014년도 트렌드 예측에 대한 당위성을 함께 제공해주는 고객중심의 마인드가 있는 것이다.


2014년 트렌드 코리아는 갑오년 ‘말’의 해를 맞아 다크호스(DARK HORSES) 의 해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망이다. 경마 용어인 다크호스 처럼 연초에는 쉽지않지만 연말에 다가올 수록  뜻밖의 성과를 내어 결국 우승을 하는 한 해가 되기를 희망하는 염원을 담고 있다.

책에는 다크호스(DARK HORSES)의 첫번째 알파벳을 시작으로하여 총 10가지 트렌드 키워드를 잡아놓았다.


Dear, got swag 참을 수 있는 ‘스웨그’의 가벼움
Answer is in your body 몸이 답이다
Read between the ultra-niches 초니치, 틈새의 틈새를 찾아라
Kiddie 40s ‘어른아이’ 40대
Hybrid Patchworks 하이브리드 패치워크
Organize your platform 판을 펼쳐라
Reboot everything 해석의 재해석
Surprise me, guys! 예정된 우연
Eyes on you, eyes on me 관음의 시대 ‘스몰 브러더스’의 역습
say it straiht 직구로 말해요


2014년을 대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각각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예측되어지는 시나리오와 시사점을 함께 제시하고 있는데 마치 가벼운 잡지책을 읽어나가는 듯하게 쉽고 간결한 논조로 정리가 되어있다.

개인적으로는 'Reboot everything 해석의 재해석' 의 키워드에 많은 공감을 가지고 있는데 과거의 것을 그대로 재현하는 복고를 넘어 익숙한 것에 낯선 시각의 재해석을 더하는 움직임이 2014년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를 전망이 될 것이라는 내용이다.

과거를 현대적 감성으로 재탄생시키는 경향이 강해지고 시간의 재해석뿐만 아니라 익숙한 제품을 완전히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용도의 재해석’, 서로 공존하기 어려운 역석적인 가치가 혼재하는 ‘사고의 재해석’ 등이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아나가는데 의미있는 키워드로 공감이 가는 것이다.


트렌드 코리아 2014는 미래를 전망하는 예측서라기보다는 지금 당장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가감없이 정리하여 긍정적인 마인드로 2014년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침서에 가깝다.

몇백명이 집필에 참여하면서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생생한 경험과 따뜻한 시사성을 함께 보여주고 있다. 부담없이 새해를 준비하면서 읽기에는  아주 적합한 책이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415
136
4696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