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늙그막에 목공 배우기 나의 이야기

학창시절에 유난히 못했던 것이 미술이고 그 중에서도 공예쪽은 유난히 소질이 없었던 것 같다. 학교에서나 일상에서 특별히 필요성을 못 느껴서 더더욱 흥미를 못 가진 것 같다.


그런데 세월이 지나서 조금씩 해야될 일이 생기고 있다.  올해 봄에 목공을 취미로 하는 친구의 도움으로 정원에 풍차를 만들면서 최소한 나사라도 잘 박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그러던중 우연히 페이스북을 보다가 1달짜리 단기코스의 기초 공방수업을 알게되었고 주저하지 않고 등록을 하게되었다.  효창공원역에서 5분거리에 있는  플레전트 빌 이라는 아담한 목공소에서 진행하는 수업인데 1주일 2번 저녁시간을 이용해서 수업이 진행되었다.
결과적으로 기대이상의 수업이었다.

단순히 이론수업이 아니라 원목스툴과 빵도마를 직접 제작하면서 목공기계사용법과 원목의 특징, 오일 바르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었고 직접 제작한 원목가구를 집에 가져갈 수 있으니 수강료가 전혀 아깝지 않았다.

집진시설도 잘 되어있고 깔끔한 공방시설에서 다소 어려운 제작과정도 최신 기계의 도움을 받아서 깔끔하게 마무리 할 수 있었다.



아래는 도미노라는 기계인데 나무와 나무를 도미노판과 같이 생긴 둥글 막대를 이용해서 접합이 가능하게 만드는 기계이다. 모든 기계를 사전 강의에 이어서 바로 실습을 해볼 수 있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었다.


판매 및 전시를 위해서 만들어진 빵도마인데 4째주부터는 직접 도마를 디자인해서 원하는 나무를 선택해서 제작을 할 수 있었다.
각진 도마가 곡선으로 다듬어지면서 하나의 작품이 되어가는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도미노에 의해서 파인 홈인데 실제 보는 것은 단순한데 원하는 위치에 정교하게 구멍을 내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침착하고 세심한 성격이 필요한 부분이다.
도미노의 위치를 재기위해서 정교하게 선을 사전에 그어놓은 것인데 이 위치가 조그만 벗어나도 원하는 의자의 틀이 나오지 않는 아주 중요한 작업이고 하루 수업을 동일한 작업을 하는데 활용했다.
도미노가 잘 완성되면 본드를 칠한후 클램프로 고정해준다. 생각보다 목공본드의 접착력이 강력하다는 사실에
놀라기도 했다.
스툴은 짧은 길이와 긴 길이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 길이에 따라서 각도가 다르기때문에 정교한 도면이 필요하다. 스툴의 다리도 시중의 각재를 사용한 것이 아니라 넓은 원목을 일일이 3Cm로 대패와 톱날기계를 이용해서 제작한 것인데 이 과정에서 일반 목재가구에서 사용되어지는 세밀한 제작방법을 어렴풋이 익힐수 있었다. 아래부분이 길어지면서 각도가 달라지는 과정이 가장 힘들었다.


잘 제작이 되면 수평으로 스툴이 고정이 되면 잘 제작이 된 것이다. 보기에는 단순해도 많은 고민이 있었던 과정이다.
스툴다리가 완성이 되면 상판을 만들어야 되는데 이역시 넓은 목재를 이어서 정사각형의 상판을 만들게 된다. 서로 다른 목재의 무늬를 표시가 나지 않게 잘 합치는 것이 이 작업의 핵심이다.
간간이 목재를 이용한 소품을 볼수가 있었는데 스마트폰의 거치대겸 공명을 이용한 스피커도 디자인적으로 꼭 가지고 싶은 작품이었다.

마지막 수업때 완성되어진 빵도마와 스툴이다. 조금은 개성을 주고 싶어서 물푸레나무를 선택해서 곡선의 형태로 만들어 보았는데 생각보다 무늬가 개성있게 나오지는 않은 것 같다. 오일을 바르고 浮雲 (boowoon)이라는 이니셜을 인두로 새기는 것으로 작업을 마무리 했다. 

오일을 바른 스툴도 적당하게 원목이 느낌을 가지면서 고급스럽게 작업이 완료된 것 같다. 전문가의 입장에서 보면 아주 단순한 일일수 있겠지만 처음 배워서 만든 것치고는 완성도 있게 나와서 너무 만족한다.


집에 도착해서 안착된 모습이다.
미리 온라인 쇼핑몰에서 다리에 끼울 수 있는 패드를 사놓았기때문에 오자마자 바로 양말을 신겨주었다.  집에서는 화분 받침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4주간의 수업이 조금은 빡빡하게 진행되었지만 잘 짜여진 스케즐과 초보의 눈높이에 맞추 강의로 인해서 아주 만족스럽게 진행되었다. 더우기 완성된 작품을 보니 수강료가 전혀 아깝지 않은 시간이었다.

생각날때 배우고 이왕 배우려면 좋은 곳에 배워야 한다~

덧글

  • dusto 2015/11/03 20:56 # 삭제

    안녕하세요 연구자료를 찾다가 우연히 들리게 되었습니다~
    논문작성에 필요한 자료를 찾던 도중에 11년도에 올리신 40년 주가지수 관한 글을 보았는데요 .
    사진을 보니가 메타스톡이라는 프로그램을 쓰시는 것 같은데.. 혹시 괜찮으시다면 도움 좀 받을 수 있을까요? dusto@naver.com 연락 부탁 드리겠습니다!
  • 浮雲 2015/11/05 10:53 #

    네 메일로 답변드렸는데 필요하신 내용을 메일이나 전화로 알려주세요. ~
  • 2016/02/27 23:04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6/10/25 22:44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02
33
4715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