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boowoon.egloos.com


포토로그


몰리브(Malliv)가 될 수 있었던 11번가 브랜드 쇼핑 이야기


서울특별시가 최근에 만든 서울의 새 브랜드 I. SEOUL. U 가 연일 화제의 대상으로 되고 있다.  'I.SEOUL.U'는 '나와 너 사이에 서울이 있다'는 의미로, 서로 공존하는 서울을 의미한다. 하단에는 한글로 '나와 너의 서울'이라는 부제를 붙이고 있는데 까다로운 국민들의 입맛을 맞추는데 실패한 듯 하다.

혹자는 서울시가 아이유에 의해서 장악되었음을 함축적으로 표시한 것이라고 패러디화 하고 있다.
회사를 다니면서 적지 않은 규모의 신규사업을 오픈할때마다 가장 힘든 것은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이다.
실제 일반적인 브랜드는 네이밍을 먼저하고 이후 디자인을 감안해서 브랜드를 만드는데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의사권자들이 모여서 디자인이 가미되지 않은 단순한  Name을 짧은 시간에선정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11번가를 준비할때도 마찬가지 였다. 

소수의 인력으로 A에서 Z까지 다 챙겨야 할 시점이기에 브랜드를 정하는 시간마저 아까울 시기였다. 그래서 담당자의 의견을 내기보다는 빠른 결정을 내리는데 집중하였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선호했던 네이밍은 '바이올인 ( Buy All In )" 이었다. 악기이름을 연상시키면서 세상의 모든 물건을 팔수 있다는 브랜드 네이밍이 마음에 들었고 향후 디자인을 입힐때도 쉽게 연상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당시만해도 익숙하지 않았던 오픈마켓 서비스와 잘 맞아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몇십개의 브랜드 네임중에서 최종적으로 정리된 것은 '11번가'와 '몰리브' 였다. 인터넷 초기만 해도 도메인에 숫자를 사용하는 것은 금기시 된 상황이기때문에 11이라는 숫자를 포함한 11번가 브랜드가 다소 밀릴 것 처럼 생각되었지만 여러 논리의 설득끝에 의해서 최종 결정이 된 것이다. 결과적으로 11이라는 숫자를 오픈마켓에서 선점하여 11시 세일, 11가지 혜택, 2011년, 1 + 1 등과 연계하여 경쟁회사의 숫자마케팅을 짝퉁마케팅으로 만들어버리는 선점효과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SKT의 011브랜드나 본사의 주소가 을지로 11번지였다는 것은 브랜드를 만들 시점에는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었는데 담당자의 의도와는 다르게 11이라는 숫자에 대해서 각각의 생각이 회자되었던 것도 혼자서 조용히 재미있게 생각했던 시점이었다.

어떤 블로거는 11번가의 영문표기 11ST가 11TH의 문법적 오기라는 주장과 함께 기본적인 영어실력도 없는 담당자로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11번가가 성공을 하면 '손에 장을 지지겠다'고 주장했던 블로거인데 어떤 이유든 11번가를 본의 아니게 홍보해줘서 고맙기도 했다 

아마 11번가가 또 다른 후보인 몰리브(Malliv)로 결정되었어도 브랜드에 대한 비난은 비슷하게 들려왔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초기 브랜드가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기는 아주 어려운 일이다.  조금씩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각인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서울시의 새로운 브랜드 'I.SEOUL.U' 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비난에 동조하고 싶지 않다. 브랜드를 준비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보면 남모를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라는 공감을 가지고 있기때문이다.

이제 선정과정의 문제보다는 사람들이 느꼈던 아쉬움을 제거해줄 시기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브랜드를 새로인 런칭하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다.  'I.SEOUL.U' 덕분에 기억속의 몰리브(Malliv), 그리고 아무도 몰랐을 11번가의 또다른 대안을 끄집어내게 되었다.

 






덧글

  • sadf 2015/11/06 10:04 # 삭제

    솔직히 바이올인이나 몰리브나 11번가나 별로네요

  • 浮雲 2015/11/06 10:34 #

    네. 다 별로이죠
  • 습자지내야진 2015/11/06 14:21 # 삭제

    전 사실 다 괜찮을 거 같은데....그래도 11번가 잘 되어서 기쁘시겠네요 :)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
  • 浮雲 2015/11/06 15:17 #

    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2015/11/06 15:2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724
159
4697393